• 자본시장과 IT, 핀테크와 블록체인

    한국, 싱가포르 및 일본 중앙은행의 블록체인시험

    1. 정부가 비트코인을 규제하고 블록체인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비트코인 광풍이 숨을 고르면서 블록체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을 반영하는 듯 한국은행이 분상원장기술과 관련한 시험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분산원장기술 기반 은행간 자금이체 모의테스트」결과 위의 자료를 읽어보시면 나와있지만 모의시험에 사용한 플랫폼은 R3CEV의 Corda입니다. Corda는 금융회사를 위해 개발된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전 세계 수많은 금융회사들이 투자하고 참여하는 오픈소스 프로젝트입니다….

  • C직함으로 살아가기, 자본시장과 IT

    SW산업진흥법, 혁신성장 그리고 금융IT

    1. 금융IT라고 할 때 무엇을 강조하여야 할까요? 금융을 강조할 수도 있고 IT를 강조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금융IT라고 할 때 금융이라는 산업적 특징을 강조하는 의미를 가집니다. 또한 IT적인 특징보다는 금융이라는 규제적 산업의 특징이 소프트웨어 개발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저 또한 금융, 특히 제도 등에 많은 관심을 가졌습니다. 하여튼 핀테크라는 단어가 만들어진 이유도 이를 배경으로 합니다. 금융보다는 IT를…

  • 자본시장과 IT, 핀테크와 블록체인

    부채와 자산의 측정이 힘든 비트코인

    1. 지난 주말에 일어난 일입니다. 비유가 부적절할 수 있지만 벤처거품때 코스닥주식의 급등락을 보는 듯 합니다. 한국거래소는 상하한가제도가 있지만 비트코인은 무제한 상승하거나 하락합니다. 이익도 무한이지만 손실도 무한입니다. 그래서 어떤 분들은 위험으로 보지만 어떤 분들은 기회로 봅니다. 그만큼 투기적인 성격이 강한 시장입니다. [비트코인 르포] “빗썸 멈춰 하룻밤에 2억원 날렸다”…’망연자실’ 투자자들 비트코인을 어떻게 평가할지를 놓고 여전히 설왕설래입니다.비트코인 선물을…

  • 자본시장과 IT, 핀테크와 블록체인

    비트코인 버블이 가져온 중앙은행과 투자은행의 변화

    1. 여의도에서 오랜 시간 일을 했지만 KRX를 통하여 거래하는 상품을 매매한 적은 없습니다. 개발을 위한 목적으로 실거래 계좌를 개설하지도 않았습니다. 나의 일이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암호통화거래소와 관련한 일을 하면서 계좌를 개설할 때 받은 돈으로 리플을 매매했습니다. 암호통화시장을 이해하기 위함입니다. 기본적인 규칙은 같지만 장 시작과 장 마감이 없는 24/7/365 시장이기 때문에 주문유형이 재미있게 동작합니다. 각설하고 추석이후…

  • 자본시장과 IT, 핀테크와 블록체인

    비트코인거래소는 대박사업일까?

    1. 비트코인거래소가 여의도를 집어삼킬까요? 여의도 생태계를 구성하는 증권회사와 핀테크기업 그리고 증권IT기업들이 너도나도 비트코인 거래소사업에 출사표를 던지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모바일 핀테크 자산관리기업으로 유명한 두나무가 공식적으로 비트코인거래소사업에 나섰습니다. 대한민국 최다 가상화폐 거래 UPBIT 특징을 소개한 문구를 보면 정확히 거래소사업은 아니고 브로커사업입니다. 거래소를 설립했을 때 초기 위험을 최소화하지만 수익성은 유지할 수 있는 영민한 선택을 하였습니다. 업비트는 약…

  • 자본시장과 IT, 핀테크와 블록체인

    암호통화산업 규제, 기득권 보호?

    1. 지난 9월 1일 금융위원회는 가상통화 관계기관 합동 TF」개최 – 가상통화 현황 및 대응방향이라는 제목으로 가상통화 대응방향을 발표하였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전자금융업법 개정안을 준비할 때만 해도 해를 넘기지 않고 금융산업화될 줄 알았습니다. 금융산업으로의 편입을 기대했고 이를 추진하였던 국회의원이나 관련 ‘기업은 닭 쫓던 개 지붕 쳐다 보는 격’이고 예상을 빗나갔습니다. 암호통화거래소와 가상통화취급업 자바스크립트 파트너 찾습니다을 읽은…

  • 자본시장과 IT, 트레이딩전략

    JPMorgan과 Deep Reinforcement Learning

    1. 모래내미래 4로 소개할까 하다가 그냥 블로그에 올립니다. JPmorgan의 ‘J.P.Morgan’s massive guide to machine learning and big data jobs in finance’은 Vol.3에 담았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고빈도매매, 로보어드바이저. 알고리즘이 자본시장과 만나서 만들어 낸 새로운 금융흐름입니다. 다음은 무엇일까요? 알파고가 한국사회에 큰 영향을 주었을 때 금융알파고를 기대하는 목소리가 많았습니다. 아니면 로보어드바이저가 금융알파고가 아닐까 하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로보어드바이저와…

  • 자본시장과 IT, 핀테크와 블록체인

    은행연합회와 금융결제원의 블록체인 프로젝트

    1. 블록체인과 비트코인. 둘 사이의 관계는 단순합니다. 블록체인은 비트코인의 거래원장입니다. 비트코인의 종속적인 개념이었지만 어느 순간 독립된 객체로써 발전하였고 지금은 분산원장기술(Distributed Ledger Technology)를 상징하는 단어가 되었습니다. 비트코인이 아닌 블록체인 자체에 주목하였던 선구자들이 만든 결과입니다. 블록체인의 가능성을 가장 먼저 본 곳은 금융회사들입니다. 현대 금융시스템은 금융회사와 금융회사들을 연결하는 금융인프라(중개)로 안정성을 유지하고 있지만 금융회사는 금융인프라를 유지하기 위한 비용을 부담하여야…

  • 자본시장과 IT, 트레이딩전략

    2017년 차익거래시장의 변화와 복잡화

    1. 우본 ETF 차익거래를 둘러싼 논란에 이어지는 글입니다. 2017년 상반기 ETF시장의 화두는 우정사업본부 차익거래입니다. ETF 차익거래를 실행하면서 연쇄효과가 일어났고 거래량은 큰 폭으로 늘었습니다. 한국거래소가 발표한 ETF시장 2017년 상반기 성과분석입니다. 보고서에는 논란이 된 외국인의 ETF 차익거래에 대한 언급이 없습니다. 󰊲 (기관 시장참여 확대) ‘17년 상반기 기관 전체의 ETF 일평균거래대금은 1,974억원으로 전년 1,533억원 대비 440억원 이상 증가(28.7%↑)…

최신 댓글

트윗

  • 어느 날부터 과천 거리에 나붓기는 수많은 단체들의 '과기부 이전반대' 현수막. 배경에 현 시장의 사전선거운동이 있지 않았나 의심해봅니다. https://t.co/EgKbik6i3N

    5 hours ago
  • 펌프앤덤프 등으로 암호통화거래소로 거래량이 폭증을 할 때 장애가 잦았습니다. 이 때 금융회사가 하면 다르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꼭 그렇지 않습니다. 예상을 벗어난 증가에 무리없이 대응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https://t.co/2kzUW99e07

    yesterday
  • 한국, 싱가포르 및 일본 중앙은행들이 실시간결제업무를 대상으로 한 블록체인시험 보고서입니다. 한국은행이 가장 부실(^^) https://t.co/BEssr6ramF https://t.co/IxCEAqApCr

    2 days ago
  • 오늘은 사순절이 시작되는 재의 수요일입니다. 그리스도교에서 중요한 날입니다. 그리고 발렌타인 데이이면서 안중근 의사 사형 선고된 일입니다. 어떤 의미를 가슴에 담고 하루를 보내시든지 참회, 사랑, 죽음의 의미를 되새기는 하루이시길 바랍니다.

    6 days ago
  • 올림픽이라는 아이스하키 경기장을 둘러싼 펜스. 아이스하키의 정당한 몸싸움인 강한 보디첵으로 펜스가 확 날아가 버렸으면 하는 바람이 드네요. 잔치집에 와서 깽판을 치는 놈은 몽둥이찜질이 최고인데. 남을 깡패국… https://t.co/jJhyu1WofD

    10 days ago
트레이딩컨설팅그룹이음 서비스

ZeroAOS
ZeroFIX
암호통화거래소 개발
Jira, SPA, Node.js
매매서버 및 튜닝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선택하세요
    바   로   가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