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이딩전략

Deep Hedging – Learning to Trade

1. JP Morgan의 Deep Hedging. 그동안 올린 글은 네편입니다. JP Morgan의 Deep Hedging JP Morgan의 Deep Hedging 둘째 Deep Hedging 2.0 – MDP와 Bellman Equation Quantum Deep Hedging vs BloombergGPT 오늘은 Deep Hedging 연구에 참여한 Dr. Hans Buehler가 DeepHedging을 주제로 한 Learning To Trade에 올린 강의노트입니다. Deep Hedging 2.0 – MDP와 Bellman Equation를 소개한 이후 같은 사이트를 확인해보니까 강의노트가 총…
Read more

공급망재편이라는 이름의 반도체전쟁

그냥 공급망재편이 무엇인지 궁금해서 이것저것 찾아본 결과를 정리한 것입니다. 1. 반도체 전챙. 다른 이름으로는 공급망 재편이라고 합니다. 반도체 전쟁의 뿌리를 거슬러가보면 1980년대 미국과 일본의 반도체합의까지 올라갑니다. 반도체를 둘러싼 대립을 1980년부터 20220년까지 정리한 How the United States marched the semiconductor industry into itstrade war with China를 통해 지난 흐름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아래 표는 미국의 반도체수입을 중심으로 지난 40년간 수출국의 변화를…
Read more

기계학습과 퀀트매매를 주제로 chatGPT가 쓴 책

1. Gautier Marti는 인도 Abu Dhabi Investment Authority (ADIA)에 근무하는 퀀트입니다. chatGPT 3.5 및 chatGPT4를 이용하여 두가지 주제의 책을 내놓았습니다. From Data to Trade: A Machine Learning Approach to Quantitative Trading Decoding the Quant Market: A Guide to Machine Learning in Trading 첫번째 책은 chatGPT와 검색 그리고 인간에서 소개했던 책입니다. 관련하여 저자가 재미있는 인터뷰를 했습니다. ChatGPT와 인터뷰를 하였죠. chatGPT는 책의…
Read more

JP Morgan의 주주 편지 – 세계 경제 이후

1. 페친인 김용범님이 페이스북에 올린 글입니다. JP Morgan 대표가 주주들에게 보낸 공개편지중 세계경제와 관련한 진단을 요약한 글입니다.김용범님이 정리한 부분은 “Potential trouble brewing from unprecedented fiscal spending, quantitative tightening and geopolitical tension”입니다 그래서 편지중 세계경제와 관련한 부분은 DeepML의 도움을 번역한 글을 올립니다. 먼저 현재 경제 상황에 대한 평가입니다. “THE CURRENT ECONOMY: PRETTY GOOD BUT STORM CLOUDS AHEAD”부분입니다. 현재 경제: 꽤 좋지만…
Read more

한국 주식,ETF 및 옵션시장에서의 고빈도매매

1. 고빈도매매. 십여년전 고빈도매매의 열풍이 여의도를 휩쓸었습니다. 태풍이 지난 뒤 별다른 관심을 받지 못했지만 죽었다고 할 수 없습니다. 외국인투자자를 비롯하여 여전히 고빈도매매를 하는 팀들이 있었습니다. 저도 글을 거의 쓰지 않았습니다. 우연히 한국거래소가 발행하는 간행물중 “국내 ETF시장의 유동성 구조 및 LP 제도에 관한 고찰”이라는 논문에 관심을 가지고 보니까 잊혀진 단어인 ‘고빈도매매’가 등장합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2019년이후 논문이 있나 보니까 몇 편이…
Read more

ChatGPT와 검색 그리고 인간

1. ChatGPT가 등장한 이후 이곳저곳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분야중 하나가 검색엔진이라고 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뉴욕타임즈를 비롯한 여러 매체들이 구글의 동향을 전합니다. 생성 인공지능 모델의 위협을 가장 크게 느끼는 분야는 단연 검색엔진이다. 방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학습한 덕에 뛰어난 검색 능력을 갖춘 챗지피티는 이용자가 질문을 입력하면 정제된 맞춤형 답변을 친근한 대화체로 내놓는다 . 반면 검색엔진을 이용해 정보를 찾으려면…
Read more

4 Cost, 지정적 위험비용와 결제의 국지화

1. KIF, 국제금융센터 및 월스트리트의 2023년 전망에 이어지는 글입니다. 이전 글에서 지정학적 위험을 많이 언급했습니다. 오늘 소개하는 보고서도 연장선에 있습니다. 먼저 국제금융센터의 2023년 글로벌 은행이 직면할 4대 ‘Cost’ 도전입니다. Cost of Conflict라는 이름으로 지정적학 위험 비용을 관리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4대 ‘Cost’ 이슈] 앞으로 글로벌 은행들은 ①Cost of Credit Risk ②Cost of Funding③Cost of Operation ④Cost of Conflict 등의 도전을 성공적으로…
Read more

논문 읽기(How to read paper)

1. 무슨 현상을 재미있게 표현할 때 사용하는 방법을 적용하면 세상에는 두 종류의 트레이딩회사가 있습니다. 첫째는 논문을 쓰는 회사. 둘째는 논문을 읽기만 하는 회사입니다. ssrn이나 arXiv를 보면 발표자가 금융회사에 몸 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극단적이지만 소프트웨어를 하든 전략을 개발하여 매매를 하든 지금의 환경에서 끊임없이 논문을 읽고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지 않으면 경쟁력을 유지할 수 없습니다. 어제 올렸던 번아웃과 테크노스트레스를 인용하면 “Techno-Uncertainty” “Techno-Insecurity”를…
Read more

Deep Hedging 2.0 – MDP와 Bellman Equation

1. 다른 분야는 오랜 경험과 나름 학습으로 이겨낼 수 있지만 기계학습은 넘기어려운 벽입니다. 학습은 기본이고 이해를 하려면 최소한 Python을 배우고 익혀서 시험을 해야 하는데 엄두가 나지 않습니다. 도전할 생각이 가끔 들지만 그것도 잠시뿐입니다. 그럼에도 호기심은 여전합니다. 특히나 이론이 아니라 금융분야에 적용한 사례가 등장할 때는 더욱더 커집니다. JP Morgan의 Deep Hedging은 블로그의 글중 나름 인기있는 글입니다. JP Morgan의 Deep Hedging JP…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