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vs 김준호

1.
그동안 썼던 글입니다.

안철수 vs 김택진 vs 문국현
박대연 vs 안철수
안철수 vs 안철수

처음에는 좋아했던, 어느 순간 싫어하는 사람이 된 안철수에 대한 마지막 글입니다. 이제는 기업인이 아니라 정치인입니다.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던 지지율이 있었고 지금은 바닥인지 아닌지 모를 상태에 있습니다. 기업가들이 성공할 수 있도록 하는 요인이지만 정치인에게는 가장 나쁜 요인으로 내리막을 갔습니다.

안 의원은 주변과 흉금을 터놓고 상의하는 일이 드물었다고 한다. 측근들조차 ‘가까이 하기엔 너무 먼’ 안 의원이었다는게 야권 전반의 시각이다. 안 의원 본인의 ‘샤이(shy)한’ 캐릭터도 인맥 와해의 한 이유라는 것. 현재 ‘안철수 멘토’로 불렸던 윤여준 전 환경부장관과 이태규 전 청와대 비서관, 김성식 전 새누리당 의원, 고원 서울과학기술대 교수, 하승창 진심캠프 대외협력실장, 김민전 경희대 교수, 전성인 홍익대 교수, 사조직인 ‘고인물 모임’ 원년 멤버 대부분이 안 의원의 곁을 떠났다. 윤 전 장관, 김 전 의원의 경우 새정연 합당 관련 의논 과정에서 배제된 것이 ‘결별’의 한 이유가 됐다. 이 밖에도 송호창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조광희 변호사, 강인철 변호사 등도 안 의원과 거리를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테면 참모진들과의 수평적 토론은 뒷전이고 하부조직인양 건의를 받아 선택하는 방식을 더 좋아한다는 것이다. 윤여준 전 장관은 이미 2014년 5월 초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안 의원은 자신이 아이디어를 내기보다는 참모진에게 보고받는 걸 선호하는 편”이라며 우려를 나타낸 적이 있다. 정치인이라면 토론에 익숙해야 하는데 안 의원이 평소 자기 속 이야기를 잘 안 하다 보니 남도 설득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사람 자체로는 참 좋은데 기업인 출신이라 그런지 주변 측근으로 하여금 정신적인 동지의식을 갖게 하는데 서툴렀다는 말도 나온다. 윤 전 장관은 “정치지도자는 고난을 같이 할 사람을 주변에 만들어야 하는데 그것도 못하더라. 그렇다고 기업인 출신인 ‘MB’(이명박 전 대통령)처럼 이해관계를 조건으로 참모진을 설득하는 것도 아닌, 이도 저도 아닌 리더였다”라며 고개를 저었다.
‘안철수 현상’ 소멸의 비하인드 스토리 – “안철수, 나홀로 ‘갈라파고스’섬에 갇혔나” 중에서

사실 이 글을 쓴 원인을 제공한 기사입니다. 읽으면서 여전히 의문을 지울 수 없습니다.

“왜 정치를 하고자 했을까?”

지난 대통령선거전 안철수를 지지하는 분들이 찾아와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 때 저는 ‘기업가 출신인 정치인은 반드시 한계를 보인다’고 하여 지지를 반대했습니다. 그래도 이해해보려고 책 몇 권을 보았지만 남들처럼 감동은 없었습니다. 왜 감동이 없었을까요? 기사는 인문학적 소양을 말합니다.

여전히 주변에서는 안 의원의 인문학적 소양을 노골적으로 의심하는 기류가 감지된다. 한 측근 인사는 내부 회의석상에서 안 의원이 선도적으로 어떤 착상을 제시하는 예를 거의 본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 인사는 “평소 성공기나 추리소설을 즐겨 읽은 데다 삶의 궤적을 따라가보면 늘 대우받는 위치에 있었던 사람인데 어떻게 인문학적 고민이 삶에 스며들 수 있었겠느냐”고 되물었다.

학계에서도 안 의원이 과연 어떤 콘텐츠를 가지고 정치를 하려는 건지 의아해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고 한다. 안 의원에게 정치 외교를 자문해온 교수진의 경우가 그렇다. 몇 달 전 ‘정책네트워크 내일’ 주최로 일명 ‘진보-보수 토론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작은 소란이 있었다. 윤영관 전 외교통상부 장관이 보수 패널로 이영훈 서울대 교수를 초대했고 안 의원도 자리를 함께하기로 했던 것. 그런데 이 교수가 뉴라이트 성향의 학자였다는 게 뒤늦게 도마 위에 올랐다. 안 의원 지지층의 52.2%(2012년 11월 한국사회여론연구소)가 진보 성향이었기에 뉴라이트 계열 학자를 보수 패널로 초청하는 게 온당한가에 대한 논란이 일었던 것이다. 결국 안 의원은 주변의 만류로 토론회 불참을 선택했다. ‘안보는 보수, 경제는 진보’를 표방하던 안 의원이 보수와 진보를 아우르는 토론에 몸을 사리는 모습이 왠지 낯설어 보였다는 반응을 낳았다. 차라리 일부의 반발을 무릅쓰고서라도 자신의 역사인식을 당당하게 제시하고 동의를 구했다면 더 좋았을 것이라고 한 참석자는 전했다.

안 의원의 말도 때와 장소에 따라 달라진다. 건국과 광복에 대한 역사적 견해를 놓고 말을 바꿨다가 지지층으로부터 반발을 샀다. 안 의원은 2012 대선후보 3인 역사관 검증 과정에서 이른바 ‘건국절 논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이명박 정부에서 ‘건국 60주년 기념사업’을 추진하면서 논란을 일으킨 것은 일본제국주의에 맞섰던 선열들의 희생을 부정하는 매우 부적절한 행동이다.(…) 대한민국 건국이 1948년 8월 15일이 돼서야 이루어졌다는 주장은 일본에 의한 독도 강점기간이 인정받을 수 있다는 근거로 악용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특정세력, 특정집단이 더 이상 이와 같은 그릇된 역사인식을 확산되지 않도록 대응해나가겠다.” 역사학계에서 ‘건국’이라는 표현은 주로 보수진영이, ‘광복’은 진보 내지는 중도 진영이 선호한다.

그랬던 그가 2013년 8월 15일 자신의 트위터에 “광복 68주년, 건국 65주년입니다”라는 글을 올려 지지자들을 어리둥절케 했다. 안 의원이 쓴 ‘건국’이라는 표현은 2012년 대선 당시의 발언과 배치되는 대목이다. 이런 행보가 그의 역사인식을 비롯한 인문학적 소양에 회의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단초가 됐다.

별로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 현재의 안철수씨를 다시 접할 기회는 토론회였습니다. 기사를 보고 홈페이지에서 관련한 자료를 받아서 읽었습니다.

다가올 40년 장기불황, 한국경제 해법은?

안철수씨도 ‘한국의 미래 성장동력 벤처생태계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발표를 하였습니다. 자료만 놓고 보면 대선때 했던 공약이상은 아닌 듯 했습니다. 아마도 안철수씨가 ‘정치’ 대신 ‘경제’를 화두로 잡고 다시 뛰려고 합니다. 오래전 ‘삼성동물원’에 보였던 환호를 기억한 듯 합니다.혁신경제와 생산적 복지를 주장하지만 무언가 허전합니다.

2.
김준호. 인간의 조건과 1박2일을 통해 자주 접하는 개그맨입니다. 도박전과 때문에 좋지 않은 기억이 있지만 개그콘서트 등에서 보인 모습에 약간 호감을 가진 개그맨입니다. 김준호씨가 대표로 있었던 회사에 재무적인 문제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소속 개그맨들이 돈을 받지 못하는 일도 발생하였습니다. 위기의 순간입니다. 이 때 한 인간의 본 모습이 드러납니다. 2014년말 시상식. 출연료를 지급받지 못한 후배 개그맨들이 어려운 김준호에 따뜻한 격려를 보냈습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준호 형이 굉장히 힘들다. 힘든 일이 있어도 시청자들을 웃기려고 노력한다. 선배이자 친한 형이자 나의 사장이었던 영원한 우리 보스”

“김준호 선배가 ‘강물은 바람에 물결을 쳐도 바다로 가는 방향은 바뀌지 않는다’고 말한 적 있다. 김준호 형님 가는 방향에 우리가 함께하니 힘내고 걱정하지 말라”

“준호 선배님께서 항상 돈을 남기는 것보다 사람을 남기라고 하셨다. 사람을 많이 남기셨다. 주변에서 어느 한 사람 때문에 힘들지 말라고 하지만 저희는 선배님 한 사람 때문에 흩어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이 상의 영광을 선배님께 돌린다”

“다른 분들도 아시겠지만 가장 힘드신 분은 김준호 선배님이 아닐까 생각한다. 저 배신하지 않고 코코엔터테인먼트에서 기다리고 있다. 코코엔터 사랑한다”

“내가 가장 힘들 때 내 편이 돼 준 사람이 김준호 선배였다. 선배님, 이제는 제가 선배님의 편이 돼 드리겠습니다. 힘내십시오. 날아가지 않겠습니다”

“나 또한 코코엔터테인먼트 소속이다. 어느 때보다도 힘든 시간을 겪고 계실 김준호 선배님 힘내시길 바란다”

금전적으로 얽힌 후배들이 보내는 응원. 무엇때문일까 생각해보았습니다. 동업자의식? 아마도 코메디에 대한 김준호이 열정이 아닐까 합니다. 1박2일 부산. 부산 국제코미디페스티발을 만든 김준호를 그렸습니다. 김준호씨는 진실로 자기가 하는 일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고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이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더군요.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는 유재석씨도 비슷한 말을 했습니다.

“연예대상에 오니 아쉬운 생각도 많이 들었다. 프로그램은 저희를 포함해서 시청률이 안 나오고, 시청자들의 선택을 받지 못하면 없어지는 것이 당연하지만 예능의 뿌리는 코미디라고 생각한다. 오늘 아쉽게도 저희 후배들 동료들이 함께하지 못했다. 오지랖 넓은 이야기일지 모르겠지만 무대가 필요한 많은 후배들에게 다시 한번 기회가 주어졌으면 한다”

안철수에게 없고 김준호에게 있는 것은 사람입니다. 사람에 대한 애정입니다. 진실한 애정입니다.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