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opian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알고리즘

1.
Quantopian블로그에 의미있는 자료가 실렸습니다. Quant Strategies Implemented by the Quantopian Community는 Quantopian을 이용하는 트래이더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전략을 순위를 매겨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중에서 1위부터 3위까지의 전략을 아래에 연결했습니다. 확인해보시고 나머지는 직접 검색해보시길 바랍니다.

Google Search Terms predict market movements
OLMAR implementation – fixed bug
System based on Easy Volatility Investing by Tony Cooper @ Double-Digit Numerics

2.
Quantopian은 위의 통계를 기초로 하여 전체 전략을 Mean Reversion, Momentum, Value, Sentiment 및 Seasonality의 범주로 분류해 통계를 내놓았습니다.

Mean Version Strategy의 대표적인 사례로 Ernie Chan’s EWA/EWC pair trading을 소개합니다.

다음은 Momentum Strategy의 대표로 Mebane Faber Relative Strength Strategy with MA Rule Value Strategy을 소개합니다.

Value전략은 Using the Fetcher with Quandl, Sentiment 전략은 Ranking and Trading on “Days to Cover”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상을 정리하여 2014년 2월 ‘An introduction to implementing 5 basic quant strategies on Quantopian’라는 이름으로 Bay Area Algorithmic Trading Group 행사때 발표한 자료입니다.

3.
Quantopian은 Python을 이용하여 전략을 개발합니다. InteractiveBroker API를 이용하여 실거래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소셜 알고리즘트레이딩입니다. 한국의 경우 이런 모델이 가능할까요? 시장구조가 KRX 독점입니다. 차이를 만들어 알파를 찾기가 힘들어 보입니다. 그래서 저는 부정적입니다.

2 Comments

  1. 조성우

    요즘 Python for Data Analysis라는 책을 스터디하고 있는데, Numpy와 Pandas 등이 주요 내용입니다. 공부할겸 Quantopian 소스 살펴보는 것도 좋을 거 같네요. 🙂

    Reply
    1. smallake (Post author)

      저도 Python을 공부하려고 하는이유중 하나가 quantopian때문입니다. 시간이 많이 걸리겠지만..

      Reply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