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용사가 증권사를 평가하는 기준

1.
노무라경제연구소가 발간한 자료입니다. 제목은 ‘Asset management Companies’ evaluation of Brokers
‘입니다. 노무라경제연구소는 2007년부터 매년 같은 주제로 일본의 기관투자가 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고서를 그대로 한국시장에 적용할 수 없습니다. 특히 Liquidity와 관련한 부분은 불가능(^^)합니다.

조사한 영역은 세가지입니다. 주문체결(Execution Service), 리서치(Information Service), 유동성(Liquidity Service)입니다. 이중 첫번째인 주문체결서비스입니다. 우선 증권사가 제공하는 주문체결 서비스를 아래와 같이 구분합니다.

nri1

이를 기준으로 하여 조사한 결과입니다. 그리고 지난 몇 년간의 추입니다. 핵심은 ‘DMA와 알고리즘트레이딩서비스의 확대’입니다.

nri2

nri3

2.
리서치의 결과를 보더라도 주문체결서비스의 결과와 맞물려 있습니다. 대면접촉이 줄어다는 이유를 보면 ‘알고리즘트레이딩의 확대’입니다.

nri6

nri5

이상의 조사보고서를 기초로 국내기관투자가서비스를 위한 시사점을 구할 수 있습니다. 핵심은 ‘알고리즘트레이딩 서비스’입니다. 요즘 롱숏전략이 유행입니다. 롱숏전략과 관련한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어떤 나라의 어떤 종목을 어떤 기준으로 할지가 관건입니다. 이런 전략을 위한 서비스도 알고리즘트레이딩 서비스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

lognshort

GDE Error: Error retrieving file - if necessary turn off error checking (503:Service Unavailable)

3.
NRI가 또다른 보고서에서 ‘거래시장 연장’을 다루고 있습니다. KRX가 청사진으로 내놓은 것과 같은 주제입니다.

GDE Error: Error retrieving file - if necessary turn off error checking (503:Service Unavailable)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