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은의 ‘산세타령’

1.
주말 운전을 하는 날이면 CBS를 애청하였습니다. “잡담은 작게, 노래는 크게” 듣기 싫은 연예인들의 신변잡기를 들을 필요없이 노래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 취향을 바꾸었습니다. 99.1 Khz 국악방송입니다. 오랜 전 기억해놓았지만 별 관심을 갖지 않았습니다. 프로젝트로 매일매일 전쟁을 치르다 보면 온 뭄이 피곤하고 머리를 복잡합니다. ‘나는 가수다’처럼 고음으로 심장을 쿵쿵 치는 노래가 싫어졌습니다. 그저 조용히 물이 흐르고 바름이 부는 느낌이 그리웠습니다. 국악방송이 저에게 주는 느낌입니다.

오늘 여의도에서 퇴근한 시간이 6시를 넘긴 때였습니다. 국악방송을 트니까 이름도 생소한 분이 진행을 합니다. 찾아보니까 ” 맛있는 라디오 꽃별입니다”의 DJ인 꽃별입니다. 해금연주자입니다.

작가가 쓴 글이겠지만 이 분이 읽은 글중 이런 내용이 있었습니다.

“산처럼 드짐하게 자리를 지키고 물처럼 거대한 장벽을 만나도 돌아서 흘러가는”

참 함께 가지기 어려운 것입니다. 듬직함과 유연함. 일본 대하드라마였던 ‘풍림화산(風林火山)’이 떠오릅니다. 손자병법에 나온 문장에 따온 제목입니다.

“其疾如風 其徐如林 侵掠如火 難知如陰 不動如山 動如雷霆”
빠르기는 바람과 같고, 느림은 숲과 같으며, 침략은 불과같이 하고, 멈춤은 산과 같아야 한다. 적의 탐지를 피하려면 그늘 속에 숨은 듯이 하고, 움직임은 천둥 번개와 같아야 한다.

2.
“자연이 사람을 만든다”는 뜻으로 이야기를 한 다음 심청가를 들려주었습니다. 그런데 노랫말이 너무 멋있었습니다.

경상도 산세는
산이 웅장허기로
사람이 나면 정직허고
전라고 산세는 산이 촉하기로
사람이 나면 재주있고
충청도 산세는
산이 순순허기로
사람이 나면 인정있고
경기도를 올라 한양터 보면
천운봉이 높고 백운대 섰다.
삼각산 세 가지 북주가 되고
인왕산이 주산이오 종남산이 안산인디
동작이 수구를 막었기로
사람이 나면 선할 데 선하고
악하기로 들면 벼락지성이라
양반 근본을 논직컨데
병조판서가 동성 삼촌이오
부원군 대감이 당신 외삼촌이라
시즉 남원부사 어르신네.
너를 불러 아니가면
내일 아침 조사 끝에
너의 노모를 잡어다가
난장 형문에 주릿대 방망이
마줏대 망태거리 학춤을 출 제
굵은 뼈 부러지고 잔뼈 으스러져
얼맹이 체궁기 징가리 새 듯
그저 살살 셀테니
올테거든 오고 말테면 마라

판소리 심청가에 나오는 산세타령이라고 합니다. 이주은씨의 앨범 ‘moments’에 실린 곡입니다. 전통 판소리와 달리 피아노가 반주를 합니다. 피곤이 조금은 멀리 간 듯 합니다.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