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스팅 변경에 따른 워드프레스 이전

1.
그동안 Netaugusta를 호스팅 업체로 사용했습니다. 이년이 가까이 옵니다. 계약을 할 때 대역폭 무제한, 저장용량 무제한이면서 너무 착한 가격이라 국내 업체를 뒤로 하고 해외로 망명(^^)했습니다. 처음 일년은 문제가 없었습니다. 이년에 접어들 때 사고가 일어났습니다. 사이트 해킹입니다.

해킹과 복구작업

데이타 백업은 없었고 DB만 남은 상태였습니다. 힘들게 복구했는데 또다른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PDF와 같은 파일을 보여주기 위하여 Scribd – Read Unlimited Books에 계정을 만들어 애용했는데 두 개의 계정중 하나가 무단으로 삭제를 하였더군요. 두가지 사건은 블로그 자료중 일부는 빈칸으로 나오는 상태입니다. 워낙 많아서 복구할 엄두를 내지 못하고 필요할 때만 복구를 하는 중입니다.

이상의 사건이후 정책적으로 두가지를 적용하였습니다.

첫째는 Google Drive를 이용하여 WordPress의 데이타를 일단위로 백업하는 일입니다.
둘째는 외부서비스 대신 호스팅 서버의 저장용량을 이용하여 PDF등을 보여주도록 글쓰기를 바꾸었습니다.

문제는 둘째입니다. 이번에 사이트 이전을 하면서 대략 그동안 업로드한 데이타의 크기를 보니까 1기가가 넘더군요. 이 때문 호스팅 업체가 불만을 표시하기 시작했습니다. 분명 무제한을 보장해놓고 저장공간을 너무 많이 사용하니 삭제하라고 합니다.

화가 납니다. 싸운다고 해결할 방법도 마땅하치 않습니다. 그래서 대안을 모색했습니다. 검색해보니 가장 순위가 높고 가격도 적장한 곳을 선택하였습니다. Bluehost입니다.

2.
워드프레스 이전을 어떻게 할지 찾아보았습니다. 아래와 같은 글을 읽어보고 하나씩 하다보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래를 할 때 전제는 phpadmin을이용할 수있어야 합니다. 호스팅업체가 기본으로 제공하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예외가 없을 듯 하지만 그 또한 예외가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확인하여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 3가지 유형
A Step By Step Guide to Migrating Your WordPress Website To A New Web Host

그런데 진짜로 쉬울까요? 두가지 난관이 있었습니다.

첫째는 호스팅업체가 제공하는 워드프레스 설치기능을 이용할지, 아니면 직접 파일을 FTP로 받아서 복사할지를 선택하는 일입니다. Netaugusta를 이용할 때는 후자로 햇습니다. 이번에도 같은 방식으로 했지만 오류가 발생하더군요. Live Call을 이용하여 문제를 파악하여 설치기능을 먼저, 복사를 나중에 하는 방식을 적용했습니다. 오류없이 적용이 가능합니다.

두번째는 도메인을 새로운 주소로 옮기기 이전에 관리자화면으로 사전 점검하는 일이었습니다. 도메인을 옮기지 않은 상태에서 할당받는 주소로 접근하여 워드프레스가 정상인지는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wp-admin으로 관리자화면을 들어가려고 하면 URL 리디렉팅으로 도메인주소로 넘어갑니다. 어떤 방법으로 이를 해결할지 고민을 했습니다. 결론은 네이밍서비스를 속이는 것입니다. 윈도우의 경우 hosts에 있는 주소를 제일 먼저 참조를 하고 다음으로 DNS 서버에 조회를 하여 IP주소를 확인합니다.

호스트 파일을 기본값으로 다시 설정하는 방법

이상의 난관을 뚫고 새로운 곳에서 블로그를 서비스를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호스팅서버가 미국 덴버에 있으니까 이전보다 훨씬 빠를 듯 합니다. 다만 DNS를 바꾼지 얼마되지 않기때문에 이 글을 보지 못하는 분은 과거 호스팅 서버입니다. 시간이 필요합니다.

도메인을 등록한 회사가 생각나지 않아서 검색을 하다가 재미있는 글을 보았습니다. 트래픽 기준으로 85,000번째라고 하네요. (^^)

Smallake.kr is worth $28,143 USD – 그대안의 작은 호수

Smallake.kr is ranked #85,365 in the world according to the one-month Alexa traffic rankings and 2 out of 10 according to Google Pagerank. Smallake.kr has the potential to earn $5,020 USD in advertisement revenue per year. If the site was up for sale, it would be worth approximately $35,143 USD. Smallake.kr is rated 3.0 out of 5.0 by IndexIP.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