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시장과 IT, 핀테크와 블록체인

2017 한국은행 및 금융결제원의 전자금융세미나

0 109

1.
한국은행과 금융결제원이 정기적으로 전자금융을 주제로 한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금융결제원은 2017년 5월, 한국은행은 7월에 각각 개최하였습니다.

2017년도 지급결제·전자금융세미나 발표자료
2017년도 한국은행 전자금융세미나 발표자료

그동안 세미나가 다루었던 주제를 보면 금융산업이 직면한 화두였습니다. 2017년 주제를 살펴보면 요즘 인구에 회자하고 있는 AI, 블록체인 그리고 음성인식등입니다. 먼저 금융결제원의 발표자료입니다. 발표중 관심이 갔던 주제는 음성입니다. 네이버가 소개한 자료중 일부입니다.

애플의 Siri나 구글의 Assistant와 같은 목표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떠오른 기사가 미래에셋대우증권과 네이버의 전략적 제휴발표입니다.

국내 1위 증권사인 미래에셋대우와 국내 1위 인터넷 기업인 네이버가 전략적 제휴를 맺고 5000억원 규모의 상호 지분 투자를 결정했다.미래에셋대우와 네이버는 26일 국내외 디지털 금융 비즈니스를 공동으로 추진하기 위한 전략적 제휴를 맺고 각사가 보유한 5000억원 규모의 자사주를 서로 매입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네이버는 미래에셋대우의 지분 7.1%를, 미래에셋대우는 네이버 지분 1.71%를 각각 보유하게 된다. 자사주 보유는 장기간 유지될 전망이다. 미래에셋 관계자는 “골드만삭스가 스스로를 금융 기업이 아니라 IT 기업이라고 말할 정도로 지금 세계적인 트렌드는 금융과 정보기술(IT)이 융합되는 것”이라며 “이번 전략적 제휴는 두 회사가 기술과 금융 분야에서 서로 협력해보자는 취지이며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할 것인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네이버·미래에셋대우, ‘디지털 금융’ 손잡았다중에서

네이버의 음성인식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금융이 많은 관심을 가진 Chatbot을 구축하면 차별화된 서비스가 가능하지 않을까 상상을 해봅니다. 기계와 음성을 연결시키는 Voice User Interface는 영화에 자주 등장하는 미래기술입니다. VUI의 역사를 다룬 일본 발표자료를 참고로 소개합니다. Voice User Interface の歴史と未来 – 人類は VUI にたどり着き、どこへ向かうのか입니다.VOICE is the new Platform and the Future of Search, Commerce, and Payments도 비슷한 문제의식을 담고 있습니다.

Download (PDF, Unknown)

Download (PDF, Unknown)

Download (PDF, Unknown)

Download (PDF, Unknown)

2.
한국은행 전자금융세미나의 주제는 블록체인과 빅데이타 등입니다. 익숙한 발표자들입니다. 관심이 갔던 발표는 코스콤입니다. 그중 마지막 그림입니다.

이 그림에서 연상한 단어는 Open API 테스트베드,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입니다. 모두 금융위원회가 주관하고 금융투자부분 실무를 코스콤이 담당했던 사업입니다. 금융산업을 디지탈방식으로 혁신하는 의미를 단순히 관련한 기술을 도입하는 것으로 인식하는 듯 합니다.

Download (PDF, Unknown)

Download (PDF, Unknown)

Download (PPTX, Unknown)

About the author / 

smallake

댓글달기

최신 댓글

트윗

  • 오늘 아침 지하철 스크린도어에 읽은 시 "아직 희망은 길고, 기억의 흐름은 짧은 젊은 시절에, 비록 슬프고 고통이 지속되더라도, 지나간 일들을 회상하는 것은 오, 얼마나 기분 좋은 일인지!" 희망과 기억으로 묘사한 젊음을 다가왔습니다.

    13 hours ago
  • 암호통화거래에 대한 CFTC의 규제가 한국 거래소에 영향을 미칠까요?법과 사례를 놓고 보면 가능합니다. https://t.co/7GMf1KjYUj https://t.co/WJ0jur9iWO

    yesterday
  • 핀테크의 지불서비스가 제공하는 기능중 많이 활용하는 '더치페이' !! 카드도 지원한다고 합니다. 규제완화이지만 지불서비스를 하는 회사들에겐 악재일 듯. https://t.co/5XtySoa24T

    3 days ago
  • 이재무 ‘기도’중 “기도란 무릎 꿇고 두 손 모아 하늘의 소리를 듣는 것이 아니라 바람 부는 벌판에 서서 내 안에서 들려오는 내 음성을 듣는 것이다” 내 안에서 들려오는 하느님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이를 실천하는 것이 신앙입니다.

    3 days ago
  • ㅇㅇㅇ

    3 days ago
트레이딩컨설팅그룹이음 서비스

ZeroAOS, 매매API
ZeroFIX/OMS
국내외매매플랫폼
Jira, SPA, Node.js
매매서버 및 튜닝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선택하세요
    바   로   가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