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D계좌 서비스라고?

1.
FX이후 CFD? 계산을 해보니 칠년전에 쓴 글입니다. 몇 년동안 까맣게 잊고 지냈던 상품입니다.

CFD=Contract for Difference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FX상품을 규제할 때 대안으로 찾았던 상품입니다. 물론 부질없는 짓이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올라온 기사를 보는데 CFD기사가 있었습니다. 놀랍더군요.

개인 전문투자자 요건이 완화하면서 홈트레이딩시스템(HTS)에서 손쉽게 주식 매도 포지션을 취할 수 있는 교보증권 CFD(Contracts For Difference) 계좌가 증권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CFD란 기초자산 보유 없이 매매차액에 대해서만 현금결제를 하는 거래를 뜻한다. 일반 투자자들에게 익숙한 FX마진거래가 CFD의 일종이다.

24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현재 업계에서 CFD 계좌로 주식 매매가 가능한 증권사는 교보증권이 유일하다.

개인 투자자가 주식매매 시 매도 포지션을 취하려면 증권사의 대주거래나 개별주식선물옵션 등을 이용한다. 대주거래를 통한 공매도는 대여기간이 짧고 금액도 대부분 제한적이다. 개별주식선물옵션은 종목이 제한적인 데다 현물과의 시세 변동이 일치하지 않는 단점이 있다.

이를 보완한 게 교보증권의 CFD 계좌다.
개인 레버리지·공매도 쉬워진다…교보證 CFD계좌 첫선중에서

기사를 읽으면서 어떻게 설계한 상품인지 궁금했습니다. 특히 인터뷰를 한 분의 직함이 국제금융본부장이라 더 그랬습니다. 우선 교보증권이 제공하는 CFD상품거래 위험고지 설명서를 읽었습니다. 이런 문장이 있더군요.

해외의 CFD 거래상대방과 전산시스템을 통하여 거래가 이루어지므로 갑작스런 전산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를 통해 이루어지는 CFD거래는 주문처리속도 등 제반 거래여건이 불리합니다. 회사는 전화주문 데스크를 통해 최선을 다해 귀하의 주문을 처리할 것이나, 원활한 주문체결이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역시나 FX상품처럼 해외FCM을 통해 이루어지는 거래입니다. 어떤 회사인지 몰라도 KOSPI200 종목 및 코스피/코스닥 주식, ETF와 관련한 CFD상품을 거래하는가 봅니다. 오래전 기억으로는 별로 없었는데…

Download (PDF, 214KB)

2.
정작 눈길을 잡은 것은 또다른 기사였습니다. 2015년 여름이니까 금융위원회와 협의가 끝난지 궁금합니다.

거래소는 CFD와 반도체 선물 시장의 국내 도입 여건을 검토한 결과 CFD는 합격을, 반도체 선물은 불합격 평가를 각각 내렸다.

CFD는 주식, 주가지수, 통화 등 기초자산의 가격변동에 따른 차액을 현금으로 일일정산하는 파생상품이다. 브로커(금융투자업자) 또는 마켓메이커가 제시한 CFD 호가에 투자자가 매수하면 거래가 성립되는 방식으로 주식 거래와 비슷하다.

주식투자 금액의 10% 정도의 증거금으로 거래할 수 있고, 선물보다 거래구조가 단순하고 직관적이어서 20여개국에서 활발히 거래되고 있다. 해외 CFD 거래는 대부분 장외거래이며 일본의 경우 도쿄거래소에 30여개 CFD 상품이 상장돼 있다.

거래소는 CFD 도입이 국내 자본시장 활성화를 견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거래소 관계자는 “FX마진거래 수요를 흡수해 국부의 해외 유출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며 “장내 상장 또는 중앙청산을 통해 시장관리 효율성 및 거래투명성을 제고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국내 통화상품, 코스피200지수 등 해외 수요가 높은 국내물의 CFD 상품 개발도 가능해 외국인 투자 유치 효과가 클 것으로 전망된다.

CFD 관련 국내 시장 수요는 장내·장외에서 충분한 것으로 파악된다. 이에 따라 시장 도입 시 제도 손질 및 과열 안정화 조치, 투자자보호 장치마련이 뒤따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 관계자는 “CFD를 거래소에 상장하기 위해선 현재 파생상품업무 규정에 선물·옵션거래와 별도로 차액거래 상품에 관한 정의를 신설해야 한다”며 “일본의 투자자보호, 해외 CFD 상품 도입 시 FX마진거래 도입 사례 등도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주식·통화 기초자산 CFD 개설 ‘낙점’중에서

앞서 기사처럼 전문투자자 자격을 가진 개인투자자를 위한 대안상품이 될 수 있습니다. 거래부진으로 힘든 시간을 보내는 국내 트레이더에게 한줄기 빛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네요.

참고로 해외사례입니다. Investment trends가 조사한 2015 First Half Australia Trading Behaviour Survey를 보면 2014년에 비해 2%가 성장한 43,000명의 투자자가 있다고 하네요. 다른 상품에 비해 투자자가 많은 것은 아니지만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IG Group과 CMC Markets이 FXCM과 같은 지위를 가지고 있는 듯 합니다.

cfd_market

Download (PDF, 818KB)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