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경제산업성의 블록체인 보고서

1.
금융산업이 큰 변화중입니다. 산업의 디지탈화입니다. 흔히 Digital Transformation이라고 합니다. 이런 변화는 나라별로 약간씩 다른 모습으로 나오지만 큰 흐름은 같이 합니다. 그렇지만 변화에 대응하는 방법은 다른 듯 합니다. 미국이나 유럽의 경우 시장이 변화를 주도합니다. 변화를 다루는 보고서를 보더라도 시장참여자들이 만든 보고서가 주류를 이룹니다. 이에 비하여 한국이나 일본은 국가가 주도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해외의 Open API이 한국에 와서 금융결제원과 코스콤의 API로 바뀌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금융산업의 미래를 그릴 때 중요한 근간이 될 블록체인도 다르지 않습니다.

핀테크와 같은 변화를 다룰 때 일본이 한국과 다른 모습을 취함을 한국과 일본 핀테크정책의 차이으로 소개하였습니다. 블록체인도 비슷합니다. 일본 경제산업성이 주도하여 ブロックチェーン技術を利用したサービスに関する国内外動向調査이라는 이름의 보고서를 내놓았습니다. 같은 보고서의 영어판입니다.

The Results of a Survey on Blockchain Technologies and Related Services

보고서는 119쪽입니다. 파워포인트로 만든 요약본과 원문으로 나뉩니다. 요약본중 두개의 도표입니다. 기술 흐름과 시장규모를 정리한 자료입니다.

blockchaintrends

blockchainmarket

Download (PDF, 2.08MB)

Download (PDF, 1.25MB)

일본어 보고서가 필요하시면 아래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ブロックチェーン技術を活用したサービスに関する国内外動向調査報告書(概要)(PDF形式)
ブロックチェーン技術を活用したサービスに関する国内外動向調査報告書(PDF形式)

2.
일본 경제산업성이 산업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조직으로 産業構造審議会을 두고 있습니다. 이중 商務流通情報分科会중 情報経済小委員会 산하에 있는 分散戦略ワーキンググループ(분산전략 Working Group)의 활동을 살펴보면 IoT경제와 관련한 다양한 주제를 다룹니다. 블록체인도 한 주제입니다.

Download (PDF, 4.92MB)


Download (PDF, 1.56MB)


Download (PDF, 1.6MB)


Download (PDF, 3.01MB)

이런 밑그림위에 그리는 일본의 신산업전략은 무엇일까요? 신산업전략 비젼 – 4차산업혁명을 이끄는 일본의 전략(「新産業構造ビジョン」 ~第4次産業革命をリードする日本の戦略)이라는 중간보고서입니다.

Download (PDF, 6.22MB)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