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API를 만드는 두가지 길 – 한국과 영국

1.
2015년 여름에 올렸던 오픈 API와 금융위원회은 오픈 API라는 목적을 위해 서로 다른 정책을 취하고 있는 영국과 한국의 사례를 소개하였습니다. 1년이 흐른 지금 두 나라의 정책은 결실을 맺고 대중앞에 선을 보였습니다.

먼저 한국 오픈API. 금융결제원과 코스콤이 주도한 오픈API가 플랫폼을 구축하고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10일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금융권 공동 핀테크 오픈플랫폼 전산시스템 연동 및 테스트를 통해 시스템이 안정돼 있는지 확인한 뒤 오는 30일 핀테크 오픈플랫폼 개통식을 가질 것”이라고 밝혔다.

핀테크 오픈 플랫폼은 금융회사가 금융전산 프로그램을 표준화된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로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오픈 API란 금융회사의 이체·송금·결제 등 주요 서비스를 외부에서 접속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다양한 금융서비스 개발할 수 있는 기술이다.

핀테크 기업은 앞으로 오픈플랫폼 이용 신청 뒤, API를 내려 받아 서비스를 개발하고, 금융보안원의 보안성 점검을 거쳐 서비스를 출시하게 된다. 금융결제원과 코스콤이 오픈플랫폼 운영기관으로 참여해 은행과 증권사를 대신해 핀테크 기업의 이용 신청 접수와 승인, 서비스 계약 체결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금융권 공동 오픈 플랫폼 구축… 금융사 연동 핀테크 서비스 출시 확대중에서

은행과 관련한 플랫폼을 구축한 금융결제원의 서비스는 은행권 공동 핀테크 오픈플랫폼 테스트베드입니다. 코스콤이 제공하는 오픈API의 사용설명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Download (PDF, 1MB)

금융위원회가 주도한 오픈플렛폼은 시작부터 잡음을 보이고 있습니다. 사용료입니다. 은행이나 증권회사등이 아닌 금융결제원과 코스콤이 주도한 결과입니다.

핀테크 오픈 플랫폼을 운영하는 금융결제원과 코스콤은 핀테크 업체들에 고객 1인당 연간 1만원 수준의 사용료를 낼 것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사용료가 확정될 경우 100만명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는 핀테크 기업 기준으로 연간 지불해야 하는 비용이 100억원이 된다. A 업체 대표는 “금융결제원과 코스콤이 플랫폼 운영 사업을 일종의 수익사업으로 보고 있다”며 “이런 수준의 금액이 확정될 경우 투자여력이 있는 거대 핀테크 업체 외에 일반 핀테크 업체들은 플랫폼을 이용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B 업체 대표는 “핀테크 업체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발판을 만들어주겠다는 취지로 플랫폼이 생기는 만큼, 업체들이 사용료를 낼 수 있을 정도로 성장하기 전까지는 당분간 금융기관이 비용을 내는 식의 지원책이 보완돼야할 것 같다”고 했다.

금융위원회가 핀테크 플랫폼과 함께 준비 중인 자동 자산관리서비스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Test Bed·새로운 기술·제품·서비스의 성능 및 효과를 시험할 수 있는 환경 또는 시스템인 설비) 역시 유료화가 논란이다.
“핀테크 판 키워준다더니” 핀테크 플랫폼 유료화 논란중에서

2.
정부가 오픈API를 주도한 영국이지만 추진주체와 결과가 다릅니다. 영국정부의 HM Treasury(government’s economic and finance ministry)가 요청하여 시장참여자들을 중심으로 Open Banking Working Group (OBWG)을 만들었습니다. OBWG가 주도하여 Open API와 관련한 표준을 만들었습니다. FIX와 같은 의미로 시장표준을 정하였습니다. The Open Banking Standard입니다.

Open_Banking_Scope

Download (PDF, 1.54MB)

The Register에 따르면 영국은 Open Banking Standard를 유럽으로까지 확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The OBWG’s proposals have a broader scope than EU legislative reforms set out in the EU’s new Payment Services Directive (PSD2). PSD2 will give so-called payment initiation service providers and account information service providers (AISPs) greater access to payment accounts under strict conditions.

Expert in financial services and technology Yvonne Dunn of Pinsent Masons, the law firm behind Out-Law.com, said that the open banking APIs framework will place the UK in a position to “lead regulatory change in relation to open banking”. She said that new comparison tools and ‘how to save and invest dashboards’ are two of the many examples of innovative solutions that the UK government’s push for an open banking API standard is aimed at supporting.
Open APIs for UK banking: It’s happening, people중에서

3.
영국의 Open Bank Standard는 시작단계입니다. 아주 기본적인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분명 60년대 국가주도의 개발독재를 연상시키는 핀테크정책을 추진하는 한국과 비교하면 더딘 추진입니다. 그렇지만 어떤 방향이 시장참여자와 소비자들에게 유리할지, 고민할 주제입니다.

영국이나 미국의 기업가들은 자본시장이 전자화하면서 FIX를 추친하였습니다. 현재에 이르러 자본시장의 프로세스 전반에 걸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주문체결을 넘어섰고 거래상품도 OTC에 이릅니다. Open Banking Standard가 어떤 목표를 가지려고 하는지 알 수 없지만 Open Banking과 관련한 국제적인 시장표준을 지향할 듯 합니다. 표준에 따르면 어느 나라의 어느 기업도 소비자를 위한 뱅킹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무엇이 시장의 확대를 위해 현명한 선택일까요? 아마도 한국의 금융회사들은 이중의 투자를 하여야 할 듯 합니다.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