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원장 플랫폼 비교

1.
블록체인과 관련한 교육을 준비하면서 많은 자료를 읽습니다. 모든 자료들이 공통으로 담고 있는 내용은 블록체인입니다. 블록체인하면 당연히 블록체인을 강의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분산원장으로 바라보면 블록체인은 분산원장중 하나일 뿐입니다.  대상에 따라 다르지만 솔직히 기업의 디지탈 및 IT 부분 직원들에게 비트코인과 블록체인의 개념을 자세하게 설명하는 것이 필요한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Ethereum을 이용한 프로젝트를 하지 않는 이상 블록체인의 개념을 깊이 알 이유가 없다는 생각입니다. 마찬가지로 기업의 업무를 Ethereum을 기반으로 구축하지 않을바엔 Ethereum을 분석하고 공부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도 교육목적상 필요할 듯 하여 각 플랫폼을 소개하는 자료를 만들었습니다.

저는 분산원장기술의 변화를 현실의 필요로 이해합니다. 비트코인에서 출발한 기술이 기업을 고객으로 생각하면서 Private 개념을 도입하였습니다. 그리고 경쟁적인 알고리즘 대신에 협의알고리즘으로 Consensus Protocol을 확장하였습니다. Permission 개념도 현실의 필요에 의합니다.  기업의 다양한 요구를 담을 수 있도록 한계가 많은 Bitcoin Script를 확장하여 Smart Contract 개념을 도입하였고 Hyperledger는 Chaincode로 명명합니다. 이처럼 같은 블록체인 플랫폼 혹은 분산원장플랫폼이라도 하여도 비지니스적 요구와 그에 부응하기 위한 기술적 해결과정을 개념화하여 만들어졌으므로 같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DBMS라는 공통범주가 있지만 Oracle, DB2, PostgreSQL은 다릅니다.

모든 비지니스적 요구를 분산원장으로 풀 수 없습니다. 또한 비트코인의 기반인 블록체인으로 풀 수 있는 문제는 아주 제한적입니다. 기업일 경우 더욱더 제한적입니다. 모든 플랫폼을 다 공부해서 원하는 플랫폼을 찾을 수도 없습니다.  그렇다고 시스템공급사업자들이 제안하는 것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은 너무 소극적입니다.

2.
교육을 준비하면서 플랫폼 별로 발간하는 백서(White Paper)를 읽었지만 플랫폼을 비교한 자료를 만든 분들의 도움이 컸습니다. 먼저 가장 많은 플랫폼을  기능별로 정리한 자료입니다. 대략 20여개입니다.

Key Metrics of Blockchain Platforms

위의 자료가 지명도가 낮은 제품을 포함하고 있는 반면 아래 자료를 유명한 자료들만 모아서 비교하고 있습니다. 각 프로젝트별로 금융회사들이 투자하거나 직접 참여하는 프로젝트이기도 합니다.

Comparison of Etherum, Hyperledger Fabric and Corda

Download (PDF, 208KB)

국내 기업들이 분산원장플랫폼을 도입할 때 IT서비스회사들과 협력이 불가피합니다. 한국IBM은 Hyperledger Fabric를 제공하지만 국내업체들중 삼성SDS를 제외하면 어떤 플렛폼인지 명확하지 않습니다.

삼성SDS는 하이퍼렛저, 엔터프라이즈 이더리움 얼라이언스(EEA)에 가입했으며 LG CNS는 R3와 협력관계를 맺었다. SK(주)C&C는 구체화되진 않았지만 하이퍼렛저와 협력을 타진하고 있다.

삼성SDS는 범 기업용 블록체인의 상용화에 우선 초점을 맞추는 분위기다. 금융, 유통뿐만 아니라 제조, 의료 등 블록체인의 전 산업군 적용을 위해 하이퍼렛저와 EEA와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EEA와 같은 이더리움 진영과 협력해 ‘스마트 컨트랙트’, 즉 자동화된 비즈니스 로직 기반의 블록체인 활용성을 보다 확대하겠다는 전략이다.

LG CNS는 글로벌 금융사들이 연합을 맺은 R3와 협력을 통해 금융시장 우선 공략을 내세웠다. 국내 은행들이 R3와 관련한 시스템 구축 요구사안이 있을 경우 국내 유일의 R3 SI파트너로서 협력하겠다는 방침이다. 물론 R3에서 나오는 결과물이 금융시장만을 위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타 산업군에 대한 시장 공략 가능성도 열어놓은 상태다.

SK(주)C&C는 하이퍼렛저와 협력을 타진하고 있지만 우선 자체적인 블록체인 플랫폼 개발에 공을 들이고 있다. SK(주)C&C는 국내에서 블록체인 시장을 견인할 시장으로 공공분야를 꼽고 있어 플랫폼 개발에 일정 부분 이러한 부분이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IT서비스빅3 블록체인 전략④] 3사 3색 블록체인 전략, 차별점은?중에서

Download (PDF, 1.1MB)

신용평가기관인 무디스가 블록체인과 관련한 보고서를 2016년에 발간하였습니다. 왜 발간하였을까를 생각하면 기업의 미래가치와 블록체인이 연결되어있기때문이 아닐까 추측합니다. 무디스 보고서는 현재 진행중인 다양한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Moody’s: Blockchain can bring benefits to the financial industry and beyond, given time

Download (PDF, 7.36MB)

1 Comment

  1. 최동휘

    좋은자료 소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Reply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