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통화의 가격조작과 암호통화지수

1.
몇 일전부터 해외 비트코인 소식을 보면 ‘가격조작’을 다루는 기사가 많습니다. 모든 기사들이 참조하는 논문은 ‘Price Manipulation in the Bitcoin Ecosystem’입니다. Journal of Monetary Economics에 실린 논문입니다. 사실 암호통화시장이 몇몇 큰 손(Bitcoin Whales)에 의해 좌지우지된다는 지적이 많았습니다. 암호통화시장의 Jump분석하기에서도 소개하였던 블룸버그 기사가 대표적입니다.

그러면 관련 기사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의 정보기술 전문매체 ‘테크크런치’의 15일(현지시간) 보도를 보면 미 오클라호마주 털사대 컴퓨터공학과와 이스라엘 텔아비브대 경제학과 연구진은 통화경제학저널(Journal of Monetary Economics) 1월호에 발표한 ‘비트코인 생태계에서의 가격조작’이라는 논문에서 가상통화(cryptocurrency)가 지불 시스템과 전통 통화를 혼란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이들 연구진은 가상통화 생태계가 소수의 악의적 행위자들에 의해 조종될 수 있으며 비트코인 시장이 적어도 한두 명의 큰손들에 의해 조작된 것이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연구진은 2013년 말부터 약 2개월 동안 미국 달러 표시 비트코인 가격이 150달러에서 1000달러 이상으로 566% 이상 급등했을 때 이 한두 명의 거래자가 약 1억8800만달러(약 2002억원)를 부당하게 챙겼다고 분석했다. 이들은 당시 평상시에 소폭 하락하던 추세와 비교했을 경우 의심스러운 거래자들이 참여했을 때 비트코인 가격이 하루에 평균 4% 이상 올랐다고 지적했다. 당시 비트코인 시세조작은 마커스와 윌리라는 두 개의 봇을 통해 이뤄졌다고 연구진은 밝혔다.이들 봇은 실제 소유하지도 않은 비트코인을 이용한 허위 거래로 가격을 부풀릴 수 있었다고 분석됐다.
“비트코인 시세, 허위 거래로 두 달 새 566% 부풀렸다”중에서

위 기사의 원문은 Researchers find that one person likely drove Bitcoin from $150 to $1,000입니다.

현재 SSRN에서도 논문을 확인할 수 있지만 여전히 유료입니다. 원문을 구할 수 있는 곳은 16th Annual Workshop on the Economics of Information Security(WEIS 2017)입니다.

Download (PDF, 1.3MB)

Download (PDF, 303KB)

2.
암호통화와 관련한 시세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보면 암호통화별 기준가격을 산출하여 제공합니다. 비트코인을 사고파는 거래소가 전세계적으로 많기 때문에 나름의 방법론을 만들어 기준가격을 산출합니다. 나라마다 거래소마다 가격이 다르기때문에 어떤 방법을 적용하느냐에 따라 편차가 큽니다. 코인마켓캡의 조치도 이런 결과입니다.

미국의 가상화폐 정보제공업체 코인마켓캡은 8일(현지시간)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트위터 공식 계정을 통해 “한국의 일부 거래소를 가상화폐 가격 산정에서 제외하기로 했다”며 “(한국이) 다른 나라와 달리 가격 일탈이 심하고 매매 거래가 제한돼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코인마켓캡은 전 세계 7,687개 거래소의 비트코인을 포함한 1,389개 가상화폐 시세를 협정 세계시(UTC) 기준으로 집계해 발표한다. 각 가상화폐의 거래량, 시가총액 등 정보도 제공한다. 이번에 코인마켓캡에서 제외된 한국 거래소는 국내 3대 거래소인 빗썸과 코인원, 코빗으로, 이들은 그간 코인마켓캡이 집계하는 전 세계 거래소 중 상위 10위 안에 들었다.

코인마켓캡의 이번 조치는 투자 광풍 탓에 한국에서 거래되는 가상화폐 가격이 국제 시세보다 30~40% 가량 높게 책정되는 김치 프리미엄 때문이란 분석이 나온다. 이날도 비트코인이 해외에서는 1만5,000달러(약 1,600만원) 선에서 거래된 반면, 국내에선 2,300만원 대를 오갔다. 알트(대안)코인의 경우 김치 프리미엄은 더 심해 가격 차이가 50%를 웃돈다.
“김치 프리미엄이 공정가 왜곡” 가상화폐 국제 시세 산정서 한국 제외중에서

CME가 선물을 거래하기 위해 만든 Bitcoin Real Time Index (BRTI)처럼 코인별 기준가격이 아닌 암호통화만의 지수를 만들면 어떨까요? 암호통화자산, 암호통화펀드에서 소개하였던 HOLD 10 IndexHFR Blockchain Index도 같은 목적의 지수입니다. 암호통화를 대상으로 투자를 하거나 펀드를 구성할 때 유용합니다. 아래 소개하는 지수는 암호통화펀드를 구성하거나 투자를 하려고 하는 분들을 위해 소스까지 제공하는 곳을 소개합니다. 독일 Humboldt-University이 개발한  CRypto IndeX입니다. 현재 CoinGecko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77개 암호통화를 대상으로 지수를 산출하고 있습니다.

우선 방법론을 정리한 CRIX an Index for blockchain based Currencies 입니다.

Download (PDF, 1.27MB)

Download (PDF, 732KB)

CRIS와 관련한 소스를 QuantLet/CRIX입니다. 투자의 기본은 분산투자입니다. 포트폴리오를 잘 구성하여야 하는데 이 때 기준으로 삼을 수 있는 것이 암호통화지수입니다. 김치프레미엄 등까지 고려하여 나름의 지수를 개발해보시면.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