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 Morgan이 발간한 리스크팩터투자 보고서

1.
투자에 흐름이 있습니다. 한동안 유행하였던 고빈도매매가 뒷걸음치면서 스마트 베타, 팩터 투자라는 단어가 곳곳에서 등장합니다. 물론 인공지능투자도 보이지만 압도적인 대세인 듯 보이지 않습니다. 스마트 베타, 팩터 투자 그리고 팩터 익스포저로 정리할 때 보니까 자산운용과 관련한 긴 흐름속에서 등작한 개념이었습니다. 지난 몇 년 빈도가 급속히 늘어난 이유가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보면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가 원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퀀트 + 자산운용’이 고빈도매매가 남긴 IT와 만나서 꽃을 피운 것이 로보어드바이저입니다. 물론 ETF시장의 성장을 배경으로 합니다.

옛날 트위터를 중심으로 ‘고빈도매매’와 관련한 글들이 회자하였다면 요즘은 ‘페이스북’으로 ‘스마트베타’와 관련한 글들이 오갑니다. 사람이 바뀌었고 흐름도 바뀌었습니다. 페이스북을 하면서 자주 읽는 분이 이현열님입니다. 작년 말 Smart Beta라는 책을 내놓았습니다. #서평 22 스마트베타을 읽어보시고 구매해보시면(^^) 서평중 일부입니다.

당연히 책도 그 방법에 해당하는 ‘전략(Strategy)’에 대해서 큰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전략은 크게 종목 선택을 위한 전략과 그 종목들 간의 비중을 결정하는 전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자는 말 그대로 ‘종목 선택 전략’, 후자는 ‘배분 전략’입니다.

종목 선택 전략은 ‘Factor’라는 개념을 통해서 수립됩니다. 우리말로 ‘요인, 인자’라고 해석되는 factor라는 개념은 쉽게 정리해보자면, 어떤 주식의 수익률의 움직임을 설명할 수 있는 요인 정도로 정리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예컨대 주가의 상승에 영향을 끼치는 ‘무언가’가 있을 텐데, 그 ‘무언가’를 통계적 기법을 통해서 찾아놓은 것이 팩터라는 것입니다.

저자의 블로그인 스마트베타 (Smart Beta) 을 보면 두가지 부분으로 책을 구성하였습니다.

저의 첫번째 책인 ‘스마트베타’ 입니다. 책은 크게 선택전략과 배분전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선택 전략에서는 로우볼, 모멘텀, 고배당, 퀄리티, 밸류, 멀티백터 전략에 대해 설명합니다. 각 장에서는 팩터에 대한 정의, 기존 연구 문헌, 한국 주식시장에의 백테스트 결과에 대해 서술합니다. 배분 전략에서는, 전통적 자산배분은 평균분산 모형과 이에 대한 문제점, 위험 기반 배분인 최소분산, 최대분산효과, 리스크패러티에 대해 설명합니다. 또한, 해당 배분방법론에 대한 수식을 증명합니다.

오늘 소개하려는 보고서는 리스크팩터와 관련한 전략들입니다. 2013년과 2015년에 발행된 보고서로 좀 오래되었습니다만 JP Morgan이 각각 이백쪽분량으로 정리한 보고서이니까 읽오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아래 모든 보고서는 JP Morgan에서 Global Head of Quantitative and Derivatives Strategy로 일하는 Marko Kolanovic이 작성하였습니다. LinkedIn을 보면 2008년부터 JP Morgan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Momentum Strategies Across Asset Classes:Risk Factor Approach to Trend Following

Download (PDF, 4.03MB)

Systematic Strategies Across Asset Classes:Risk Factor Approach to Investing and Portfolio Management

Download (PDF, 5.62MB)

Download (PDF, 4.69MB)

Download (PDF, 2.18MB)

2.
이상의 보고서를 내놓은 Marko Kolanovic이 2017년 초 무척 유명한 보고서를 내놓습니다. 모래내미래 2017 Vol.3때 소개하였지만 많은 분들이 다운을 받지않았던, 이름하여 비운의 보고서입니다. 물론 해외에서 무척 유명한 보고서입니다.

Big Data and AI Strategies:Machine Learning and Alternative Data Approach to Investing

Download (PDF, 7.39MB)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