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트가 필요하세요, IT기술이 필요하세요?

1.
국내 트레이더를 위한 온라인모임이 많습니다. 제가 가입을 한 곳은 없지만 많은 분들이 이런저런 정보를 교환합니다. 매주 수요일 저녁이면 제가 입주한 비즈니스센터로 학습모임을 하러 오는 카페들도 계십니다. 뜻이 맞는 분들과 소모임을 하는 듯 합니다. 가입을 하지 않았으니 어떤 지식을 어떻게 나누는지 알 수 없습지만 서로에게 유익한 공간으로 발전하였으면 합니다.

직접적인 비교는 힘들지만 영어로 이루어지는 다양한 모임도 많습니다. 영어가 가지는 힘 때문에 참여자들이 국제적인 점이 다릅니다. 그중 저는 LinkedIn을 주로 이용합니다. 아래는 제가 가입한 그룹입니다.

Automated Trading Strategies (Algorithmic Traders of Stocks, Options, Futures, Commodities)
Low Latency Infrastructure for Trading
Market Data Executive Lounge
Real Time Linux and Highly-Optimized Linux OS Kernel Technologies
Ultra-Low Latency Direct Market Access (ULLDMA)

유명한 저널의 기사를 옮기고 자료를 소개하는 모습이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어떤 주제를 놓고 토론을 할 때 전문적인 느낌을 받습니다.

2.
LimkedIn이 네이버나 다음의 카페와 같다고 하면 StackExchange는 지식iN이나 지식과 같은 서비스입니다.

그중 IT기술을 묻고 답하는 서비스가 유명한 Stack Overflow입니다. 깊이가 남 다릅니다. 트레이딩과 관련한 질문도 많이 올라옵니다. StackExchange가 제공하는 또다른 서비스는 금융공학입니다. 금융공학적인 정보를 교환하는 곳은 Quantitative Finance입니다.

그렇지만 Quantitative Finance보다 훨씬 오랜 온라인 모임이 있습니다. QuantNet입니다. QunatNet 포럼중 토론과 관련한 현황을 보여주는 그림입니다.

네어버의 지식iN은 깊이가 없습니다. 마찬가지입니다. 이상의 서비스로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좀더 깊은 지식은 스스로 학습하여야 합니다. 수없이 많은 자료가 인터넷을 떠다니고 있습니다. 그것을 찾아 읽고 내 것으로 만드는 노력이 따로 필요합니다.

LinkedIn이나 StackExchange 혹은 QuantNet는 영어로 소통합니다. IT기술이나 금융공학 기술의 경쟁력도 영어에서 나온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이 IT나 금융공학의 지식을 해외에서 습득하는 한 도리가 없습니다. 자신감이 없다고요? 콩글리시도 영어입니다. 자신감을 가지고 쓰세요. 그러면 읽는 사람이 English로 이해하고 답을 줍니다. 영어를 못하다고 타박하는 곳은 한국밖에 없습니다.(^^)

(덧붙임) 어떤 분이 Stack Overflow에 아래와 같은 구글 면접 문제를 올려놓았다고 합니다. 이에 대한 답변을 달은 분이 블로그에 해설을 올려놓으셨네요. 해설은 나중에 소개하고 문제만. 깊이에 대한 사례로 올립니다.

you have a computer with 1M of RAM and no other local storage. You must use it to accept 1 million 8-digit decimal numbers over a TCP connection, sort them, and then send the sorted list out over another TCP connection. The list of numbers may contain duplicates, which you may not discard. Your code will be placed in ROM, so you need not subtract the size of your code from the 1M. You have been given code to drive the Ethernet port and handle TCP/IP connections, and it requires 2k for its state data, including a 1k buffer via which your code will read and write data.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