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로 CentOS를 설치하기

1.
ZeroAOS를 사용하는 고객들이 어떤 Linux를 사용할지 문의를 하면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CentOS를 권합니다. RedHat Enterprise Server와 동일하기때문입니다. RedHat을 정식으로 구매하면 지원서비스를 받을 수 있지만 제가 아는 한 한국 RedHat이 해줄 수 있는 일은 별로 없을 듯 합니다. 조금 노력만 하면 인터넷에서 원하는 자료를 찾을 수 있습니다.

개발과 시험을 위한 CentOS 서버를 하나더 만들어야 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예전같으면 CD나 DVD로 구워서 설치를 했지만 요즘은 USB를 이용한다고 하더군요. Windows 7 혹은 8일 경우 USB Install을 애용하지만 CentOS는 처음입니다.

윈도우 공유 그리고 설치

먼저 CentOS 최신판을 받아야 합니다. 요즘 직접 다운로드 하기 보다는 Torrent를 이용하여 받는 분도 많아 보입니다. 저도 CentOS 6.4를 torrent를 이용하여 받았습니다. 이제 Bootable USB를 만들어야 합니다. 윈도우환경에서 Linux부팅디스크를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을 찾아야 합니다. 구글링을 해보니 세가지를 추천하더군요. UltraISO, ISO2USB 및 Fedora Live USB Creator입니다. 이중에서 UltraISO는 상용이라 제외하였습니다. CentOS를 설치하는 순서는 아래글을 참조하세요.

ZeroAOS 전략개발을 위한 환경설정 1

이제 ‘Bootable USB 만들기’입니다. 먼저 ISO2USB입니다.

앞서 Torrent로 받은 iso 이미지를 선택한 후 USB에 복사를 했습니다. 인터넷에 올라온 글들은 Net Install 버전을 사용했지만 저는 DVD설치버전을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오류가 발생하네요. 혹시나 iso 이미지를 daemon tools로 마운트를 한 다음 CD Disk로 선택하여 복사를 하려고 했지만 역시나 같은 오류가 나옵니다.

다른 수단을 찾았습니다. Fedora Live USB Creator입니다. 윈도우용과 리눅스용이 있습니다. 저는 당연히 윈도우용을 선택하였습니다.

use existing Live CD를 선택하고 USB에 복사하였습니다. 시간이 걸리지만 모든 것이 잘 이루어집니다. Linux Live Usb Creator가 있습니다. 앞서 Fedora Live USB Creator의 범용제품입니다. UI가 다를 뿐 다 같은 뿌리입니다.

이것으로 끝? 아닙니다. 아래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찾다보니 하나더 있더군요. UNetBootin입니다. 사용법은 다른 것과 동일합니다.

How to create a bootable Linux USB drive using UNetbootin

2.
이제 만들어진 Bootable USB를 이용하여 CentOS를 설치합니다. 설치는 무척 쉬우리라 생각합니다. 경험이 많습니다. 그런데 USB로 설치하는 것은 처음입니다. 혹시나 했지만 역시나 문제가 발생하더군요. 파티션을 설정한 후 아래와 같은 메시지를 나오네요. 그리고 설치가 중단됩니다.

The installer has tried to mount image #1, but cannot find it on the hard drive.
Please copy this image to the drive and click Retry.
Click Exit to abort the installation.

CentOS와 Ubuntu는 다르다고 합니다. Ubuntu를 설치할 때는 나오지 않는 에러인데 CentOS만 나온다고 하네요. 해결방법을 찾아보니까 아래와 같이 하라고 합니다.

CentOS 설치과정중 별도의 터미날을 만듭니다. Ctrl-Alt-F2으로 해서 별도의 터미날을 만듭니다. Function Key를 누르면 해당하는 tty를 생성합니다.

이제 터미날의 Shell을 이용하여 CentOS DVD ISO를 USB파일시스템에 Mount를 합니다. 이 때 ISO를 가지고 있는 USB드라이브를 알고자 하면 ‘fdisk -l’을 하면 됩니다. 저의 경우 sda1입니다.

왜 이런 일을 하여야 할까요? 아래의 명령을 해서 설치환경인 anaconda를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anaconda가 /dev/sda1(마운트를 한 이후에는 /mnt/isodir)에서 ISO 파일을 찾습니다.USB에 복사한 파일을 다시금 /mnt/isodir로 복사하여야 하는 이유입니다.

이제 설치화면으로 가야 합니다. Ctrl-Alt-F6을 누르면 원래의 화면으로 갑니다. 이제 설치를 마무리합니다.

이상이 검색하여 얻은 해결책입니다. 이제 Bootable USB에 DVD ISO 파일을 합니다. 그런데 Live Creator로 만든 USB를 보니까 파일시스템이 FAT32입니다. NTFS로 포맷한 USB에 복사하려고 하니까 FAT32로 바꾼다는 메시지를 주네요. 4기가 넘는 파일을 복사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NTFS로 포맷한 USB를 가지고 USBUNetBootin을 이용하여 Bootable USB를 만들고 ISO파일들도 복사하였습니다. 설치PC에 USB를 꽂고 부팅을 해보았습니다. NTFS로 된 USB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두 대를 놓고 시험을 해보았지만 모두 실패했습니다.

이상을 놓고 내린 결론은 윈도우에서 CentOS용 Bootable USB를 만들 수 없다는 사실입니다. 리눅스에서 Ext3,4로 포맷을 하고 Bootable USB를 만든 후 DVD ISO 파일을 복사해서 설치하면 가능할 듯 합니다.

3.
결국 설치는 DVD로 설치하였습니다. 가지고 있는 DVD가 CentOS 6.2입니다. 6.2를 설치한 후 6.4로 업그레이드하였습니다. 업그레이드는 다음과 같은 절차로 하였습니다.

사실 윈도우 EXT3,4로 포맷하여 Bootable USB를 만드는 시도를 해보았습니다. 우선 파티션을 바꿀 수 있는 프로그램을 찾았습니다. 아래의 프로그램입니다.이외에도 EaseUS Partition Master도 있습니다. 무료입니다.

MiniTool Partition Wizard Home Edition 7.6 – 무료에 쉬운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

EXT3로 파티션을 변경한 후 윈도우에서 EXT3를 인식하는 프로그램을 찾아보았습니다.아래를 참조하여 Ext2Fsd를 설치하였습니다. 그런데 윈도우가 EXT3로 포맷한 파일시스템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이것도 역시 실패했습니다. 나중에 다시 한번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3 Ways to Access Your Linux Partitions From Windows

2 Comments

  1. 리눅스

    Centos 5.5, iso2usb, 8G Sandisk 설치 잘 됩니다.

    Reply
    1. smallake (Post author)

      시도해보겠습니다.

      Reply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