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ermicro Server 튜닝과 Turbostat

1.
요즘 Low Latency에 대한 관심이 줄었습니다. 서버 튜닝도 먼 옛날의 이야기입니다. 그래도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시간이 날 때마다 살펴보려고 합니다. 오늘 이야기는 2013년 여름때 있었던 일입니다. 그 때 메모를 해두었지만 마무리를 못했던 글입니다.

몇 일전 고객에게 공급할 트레이딩서버를 받았습니다. 이제 튜닝을 하여야 합니다. 튜닝을 하려면 측정방법을 표준화하여야 합니다. 그래야 측정값에 대한 비교가 가능합니다. 측정은 이전에 소개하였던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습니다.

lmbench
sockperf를 이용한 레이턴시 측정
어플리케이션 로그와 레이턴시

리눅스 서버를 튜닝할 때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선택하라고 하면 네트워크카드와 CPU의 C-State입니다. 네트워크카드는 제품입니다. 그래서 예산과 업무에 따라 적절히 선택하면 됩니다. ZeroServer의 경우 Chelsio를 기본으로 제안합니다. 튜닝을 하려고 한 서버도 Chelsio를 설치하였습니다. 다음은 CPU 상태입니다. Linux에서 C-State관리는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Linux와 C-State관리

측정을 진행하면서 CPU의 C-State를 보여주는 정보가 부족하여 프로그램을 하나 설치하였습니다.

The turbostat tool is part of the cpupowerutils package. It reports on processor topology, frequency, idle power-state statistics, temperature, and power usage on Intel® 64 processors.
Turbostat is useful for identifying servers that are inefficient in terms of power usage or idle time. It also helps to identify the rate of system management interrupts (SMIs) and latency-sensitive applications that may prompt SMIs unnecessarily. Turbostat can be used in conjunction with the powertop utility to identify services that prevent the processor from entering deep sleep states.

Turbostat로 Intel에 개발배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아래와 같은 파일을 받아서 컴파일합니다. 다른 방법도 많습니다.

2.
Supermicro의 BIOS는 Dell이나 HP와 메뉴가 다릅니다. 그리고 매뉴얼도 충분하지 않습니다. 하나씩 선택값을 바꾸어서 시험하는 방법을 취했습니다. Bios 중 Power Technology는 Disabled, Energy Efficient and Custom의 선택이 가능합니다. 먼저 energy efficient로 한 후 측정을 하였습니다. 아래는 측정값들입니다.

다음으로 Bios의 Power Management를 Disabled로 설정하고 측정했습니다.

차이를 아시겠나요? Redhat가 Redhat Summit에서 발표한 Performance Analysis and Tuning 에서는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습니다.

turbostat02
turbostat01

설치해서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아래는 소스입니다. 검색하면 최신 버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Windows에서의 CPU 전원관리에서 소개하였던 윈도우 소스와 비교해보시면 어떨까요?

3.
아래는 Supermicro가 내놓은 Low Latency와 관련한 자료입니다. ZeroServer를 Supermicro로 했던 이유중 하나가 BIOS에서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이에 대한 설명을 포함합니다.

그리고 앞서 소개했던 Red Hat Summit에서 발표하였던 Performance Analysis and Tuning입니다. 꼭 한번 읽어보세요.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