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Memory 와 Flash Memory

1.
RAM, HDD, SSD. 컴퓨터에 들어가는 저장매체들입니다. 이중 SSD(Solid State Disk)는 박쥐 같습니다. Flash Memory로 만들었지만 HDD와 같은 범주로 취급합니다. 그러면 SSD는 Memory라고 해야 할까요, Disk라고 해야 할까요? 또다른 질문입니다. In Memory Computing이라고 할 때 In-Memory는 어떤 매체를 말할까요?

저는 In-Memory DBMS를 말할 때 Memory를 RAM으로 이해하였습니다. In-Memory DBMS와 Fusion IO와 같은 제품들을 연결한 글을 볼 때도 저는 속도가 빠른 하드디스크로 이해하였습니다.

그런데 DBMS2에서 In Memory와 Memory Centric을 구별하는 글을 읽었습니다. In-memory에 대한 고전적인 정의입니다.

DBMS designed under the assumption that substantially all database operations will be performed in RAM (Random Access Memory)

Memory Centric은 이렇게 정의합니다.

Memory-centric DBMS is our term for a DBMS that has two modes:

In-memory.
Querying and updating (or loading into) persistent storage.

최근 출시한 오라클도 전통적인 DBMS도 아니고 In-Memory도 아닌 Memory Centric DBMS입니다. 하드웨어 기술의 변화가 이끈 소프트웨어의 진화입니다. 이를 알티베이스는 Hybird DBMS라고 합니다만 Memory Centric Data Management는 이미 2006년에 나왔습니다.

Memory Centric Data Management

2.
DRAM, Flash Memory 및 HDD는 데이타를 저장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데이타를 관리하는 매체에 따라 기술도 달라집니다. 얼마 전 Oracle 12c In-Memory 둘째에서 소개하였던 선재소프트 김기완 대표가 이런 말을 했습니다.

“기존 아키텍처들은 플래시 기반의 스토리지나 퓨전IO 등을 탑재해도 성능 향상을 얻기 어렵습니다. 스토리지에 대한 고려 없이 모두 메인 메모리에서만 처리하기 때문이죠.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리소스를 헤프게 썼습니다”

예를 들어서 DRAM과 Flash Memory를 중심에 놓은 제품과 DRAM과 HDD에 촛점을 맞춘 제품은 기반 기술이 달라야 합니다. 몇 일전 DRAM과 Flash Memory에 최적화한 제품이 오픈 소스화하였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Aerospike Cited By Leading Research Firm as One of Top Vendors of an In-Memory Database

Aerospike는 Flash Memory를 기반으로 한 DBMS입니다. Flash Memory에서 어떻게 최적화를 하였는지 Flash Memory Summit 2013에서 발표한 ‘Evaluating SSD Real-Time Database Performance’입니다.

Download (PDF, 3.42MB)

Aerospike의 기술적 구조입니다.

Aerospike도 Hybrid라는 단어를 사용하지만 Hybrid Memory라는 식으로 사용합니다. HDD는 무시하고(^^) Flash Memory에 최적화하였고 DRAM으로 일부 데이타를 저장하고 처리하기 때문입니다.

aerospike_presenatation_04

Aerospike와 같은 제품이 나온 이유가 어디에 있을까요? 똑같은 10T의 데이타를 DRAM과 Flash Memory로 처리할 때의 비용입니다.

aerospike

Data in DRAM is a Flash in the Pan

Fusion IO와 Micron 제품을 이용한 BMT를 보시면 훌륭합니다. 이런 경우 성능과 가격면에 전통적인 In-Memory DBMS를 채택할 이유가 있을까요? 더구나 오픈소스입니다.(^^)

그러면 Aerospike는 전통적인 In-Memory DBMS라고 해야 할까요?

3.
참고로 Flash Memory 기술의 현재를 알고 싶으면 위의 행사에서 발표한 수많은 글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미래의 컴퓨팅은 Flash Memory 기반이라고 합니다. 찬찬히 읽어보시면…

Flash Memory Summit 2013
Flash Memory Summit 2013 Reveals Future of NAND Flash, Predicts the End of Hard Disk Drives
2013 플래시 메모리 서밋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