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ntOS 7에 적응하기 – Systemd

1.
CentOS 7에 관한 글을 읽어보면 RDMA나 TCP/IP 보다 Systemd를 다루는 글이 많습니다. 처음 유닉스를 접했던 제품은 Consensys 4.2입니다. UNIX System V계열이었습니다. Unix History을 보면 긴 유닉스 역사의 앞부분입니다.

Download (PDF, 146KB)

이 때부터 SysVinit에 익숙했습니다. CentOS도 6까지 SysVinit를 채택했지만 7부터 Systemd로 바뀌었습니다.글을 읽어보면 Systemd를 둘러싼 논쟁이 오래되었고 보이콧까지 나오는 상황입니다. Systemd 개발자의 태도, Systemd가 지향하는 철학을 둘러싼 논쟁입니다.

Boycott systemd
새로운 PID 1, systemd 어떻게 생각 하세요?

IT World의 Paul Venezia는 가장 강력한 반대자입니다. 고정 칼람인 The Deep End를 읽어보시면 계속 문제를 제기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글중 하나입니다.

리눅스에 들어온 윈도우의 그림자

비판의 핵심을 쉽게 이해하게 해주는 그림입니다.

systemd_monster

저는 이용자이고 적응을 해야 하는 사람이니까 systemd와 관련한 사용법을 정리합니다.

Linux Systemd – Start/Stop/Restart Services in RHEL / CentOS 7
Awesome ! systemd Commands to Manage Linux System

Linoxide에 올라온 글중 아래가 가장 보기쉽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Download (PDF, 150KB)

2.
여러분은 UTF-8과 EUC-KR중 어느 것을 사용하나요? 개발자마다 회사마다 다르지만 UTF-8이 표준이 아닐까 합니다. 그래서 EUC-KR로 개발된 소스를 UTF-8로 바꾸어 할 경우가 있었습니다. 리눅스 명령어인 iconv를 사용하면 되지만 수많은 파일을 한줄한줄 입력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찾아보다 발견한 보물(^^)입니다.

SHELL SCRIPT FOR RECURSIVELY CONVERTING FILES, THAT ARE SAVED IN ANY CHARSET, INTO UTF-8.

혹시 Execel로 만든 자료를 UTF-8로 변환하여 사용하여야 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CSV로 저장해서 사용했지만 글자가 깨지더군요. 혹시나 구글 스프레시트로 Copy/Paste를 해서 CSV로 저장하니 이상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Excel에서도 가능한 방법이 있더군요.(^^)

How to convert Excel to CSV and export Excel files to CSV UTF-8 format

또하나 몇 일전 CentOS 7을 설치할 때 사용한 USB를 포맷해서 다시 사용하여야 했습니다. 그런데 지워지지 않았습니다. 이것 저것 시도하다가 아래를 읽고 해결했습니다.

How to delete a partition on a USB drive?

diskpart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