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멘텀 전략의 이백년 발자취

1.
모멘텀과 추세. 여기에 방향성을 더하여 고민해본 적이 있었습니다. “가능한 값의 변화 혹은 값의 운동이 있다. 변화하는 값들 사이의 관계가 방향이고 방향이 시간에 따라 일정한 흐름을 보일 때 추세(Trend), 그리고 일정한 방향으로 움직이는 변화의 세기는 Momentum”으로 정리했었습니다. 이 때 썼던 3부작입니다.

Direction, Trend 그리고 Momentum (1)
Direction, Trend 그리고 Momentum (2)
Direction, Trend 그리고 Momentum (3)
역행투자전략 vs 모멘텀전략
단기 모멘텀전략

각 단어의 개념을 어떻게 정의하든 매매의 원리는 단순합니다.

“싼 가격에 사서 비싼 가격에 판다”

가치투자전략이든 추세매매전략이든 시장미시구조론에 따른 전략이든 이 원리는 변하지 않습니다. 투자의 목적이 이익이기때문입니다. 많은 분들이 고빈도매매전략에 큰 관심을 보일 때 수학공식을 걷어낸 전략만을 보면 무척 단순합니다.

“내가 의도하는 방향으로 시장의 흐름(방향,Direction)을 만들어 추세(Trend)가 되게 하고 이를 통하여 이익을 실현한다”

모멘텀이나 추세추종전략을 고빈도매매전략과 비교하면 시장의 흐름을 만들기 보다 따라가는 전략이라는 점에서 수동적인 전략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하여튼 ‘의도하는’이라는 표현이 시장에서 어떻게 나타나느냐에 따라 불공정행위일지, 시장질서교란행위일지 아니면 정상적인 행위일지 달라지기때문에 쉽지않습니다.

2.
오늘 소개하는 글도 매일 읽고 있는 논문 제목중 하나였습니다. Linkedin에 올랐던 글입니다. 위의 글을 보면 모멘텀전략이 등장한 때는 1838년입니다. 지금으로부터 이백년이 모자라는 시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래된 전략입니다. 근거는 “The rules “cut short your losses” and “let your profits run on” are foundational philosophies of momentum”이라는 모멘텀전략의 기본을 잘 정리하였기때문입니다. 그러면 이백년동안 모멘텀전략의 역사를 정리한 글이 무엇일까요?

Two Centuries of Momentum

아래는 목차입니다.

  1. What is Momentum?
  2. The Two Faces and Many Names of Momentum
    1. Relative Momentum
    2. Absolute Momentum
  3. A Brief History of Momentum
    1. Early Practitioners
    2. Early Academic Studies
  4. Dark Days of Technical Methods
    1. The Rise of Fundamental Investing
    2. Modern Portfolio Theory & the Efficient Market Hypothesis
    3. Growing Skepticism towards Technical Analysis
    4. But Value Research Went On
  5. The Return of Momentum
  6. Overwhelming Evidence for Momentum
  7. Academic Explanations for Momentum
    1. The Behavioral Thesis
    2. The Limits of Arbitrage Thesis
    3. The Rational Inattention Thesis
  8. Advances in Cross-Sectional Momentum Research
  9. Using Momentum as a Risk-Mitigating Technique
  10. Evidence and Advances in Time-Series Momentum
  11. Unifying Momentum with Technical Analysis: Moving Averages
  12. Conclusion
  13. Bibliography

위의 글을 읽으면서 몰랐던 개념을 있었습니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에 등장한 개념들입니다.

첫째는 Time Series Momentum입니다. 위의 글에서 가장 많이 인용하는 Pedersen의 논문입니다. pedersen의 홈페이지에 올라온 글입니다.

Download (PDF, 954KB)

둘째 이동평균과 TSM의 연관성을 설명하는 부분입니다. 이와 관련한 연구중 가장 먼저 소개한 논문이 ‘Trend Filtering Methods for Momentum Strategies‘입니다.

Download (PDF, 2.24MB)

Newfound Research가 쓴 글에서는 없지만 TSM와 MA의 연관성을 인정하지만 차이를 정리한 논문도 있습니다.

Time-Series Momentum versus Moving Average Trading Rules

Download (PDF, 337KB)

3.
이상에서 정리한 것처럼 모멘턴전략의 역사속에 등장한 논문은 무척 많습니다. 위의 글에서 다루지 못한 논문도 많습니다. 제가 구상하고 있는 논문아카데미는 이런 식으로 전략을 깊이 있게 다루고자 하는 취지입니다. 혹 ‘모멘텀전략을 주제로 한 논문읽기’ 강사를 해보실 분 없나요?

1 Comment

  1. smallake (Post author)

    지난 3월 Henry’s Quantopia 운영자님이 이글에 대한 번역글을 올렸습니다. 참고하세요.

    모멘텀의 역사 (Two Centuries of momentum)

    Reply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