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roAOS 2.0을 이용한 서비스모델

1.
회사가 문을 닫으면서 시장에서 퇴출당했지만 저도 HTS를 95년부터 개발공급을 하였습니다. 초창기 쌍용투자증권, 일은증권, 현대증권 및 대만 Sinopac증권이 고객이었습니다. 그리고 HiperT가 HTS 플랫폼이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하여 FIX/OMS를 개발하였고 대우증권, 코스콤, 동양증권, 삼성자산운용, 세종증권 등에 공급하였습니다. 회사 문을 닫고 잠시 몸 담았던 곳에서 AS/Platform을 접하였고 제안서도 작성하였습니다. 이미 과거의 일을 주절주절하는 이유는 ZeroAOS를 설계할 때 HTS 구조를 비판적으로 검토하였음을 강조하기 위함입니다. 물론 이천년대 중반 차세대시스템을 개발하면서 HTS 플랫폼이 MCI 제품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직접 담당하지 않았기때문에 최근의 구조를 모를 수 있지만 큰 틀은 달라지지 않았으리라 생각합니다.

증권 IT 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플랫폼 전략 (5) – MCI

여의도에서 만들어진 수많은 HTS 플랫폼이 있지만 거의 대부분 ‘메인프레임’이나 ‘유닉스’와 단말의 관계를 기초로 출발하였습니다. 제가 만들었던 – 제가 개발자가 아니기때문에 만들었다는 표현은 틀립니다. 다만 같이 했다는 의미로 이해하셨으면 합니다 – HiperT는 나우콤이 PC통신서비스를 처음 시작할 때 만들었던 플랫폼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를 기초로 만들었던 플랫폼 코드명이 마음(Maun)입니다. 이를 토대로 윈도우의 GUI기능을 덧붙인 것인 최초의 HTS입니다. 어떤 과정을 경과하였든, HTS서버는 수많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공용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하였습니다. ZeroAOS를 설계할 때 기존 트레이딩시스템과 달리한 점은 하나의 공용서비스를 공통서비스와 개인서비스로 나눈 점이었습니다.

ZEROAOS2

굳이 개인화를 강조한 이유가 ZeroAOS 2.0을 이용한 서비스모델의 뿌리이고 출발점이기때문입니다.

2.
최초 ZeroAOS는 DMA 트레이더를 위한 플랫폼으로 출발하였습니다. 다른 기술적 방법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고 트레이더가 전략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자는 최초의 요구를 충실히 반영한 제품입니다.

zeroaos2-1

그렇지만 ZeroAOS는 단순히 DMA만을 위한 플랫폼은 아닙니다. 이미 ‘
HTS 서버자동주문과 ZeroAOS에서 소개한 바와 같이 ‘맞춤형 HTS 서버자동주문’ 플랫폼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zeroaos2-2

맞춤형 HTS 서버자동주문을 이용하면 기존 HTS와 MTS를 자동주문전용의 HTS와 MTS인 Automatic-HTS, Automatic-MTS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약칭으로 A-HTS와 A-MTS라고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증권사가 가장 많이 제공하는 특수주문이 있습니다. 하나가 아니고 여럿입니다. Stop-Loss주문, Take-Profilt주문, Trailing Stop주문 기타 등등이 있습니다. 이를 공용서비스로 구축하면 기술적인 구조가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들지만 개인서비스로 개발하면 단순하고 비용이 낮습니다. ZeroAOS가 개인서비스를 공용서비스로 바꾸는 방법은 같은 프로세스를 다른 이름으로 바꾸어 여러명이 사용하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하면 수백명이나 수천명이 동시에 같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버자동주문의 확장성은 주문유형의 다양화에 좀더 많은 비용을 들이고 동시접속자와 같은 부문은 최소화하자는 발상입니다. 이를 적용할 경우 자동주문을 제공하는 채널, A-HTS나 A-MTS가 가능합니다. 아마도 이용자의 특성을 고려하면 A-MTS가 더 적합할 듯 합니다.

zeroaos2-3

이상은 일반투자자를 위한 서비스입니다.

같은 플랫폼을 프랍트레이더에 적용하여도 같습니다. 일반적인 프랍트레이딩시스템외 LP시스템이 있습니다. 트레이딩시스템이 가져야 할 기능외에 LP를 위한 서비스가 더해집니다. 예를 들어 이론가시스템, 유동성호가공급시스템, 마켓메이킹시스템 등입니다. ZeroAOS는 이를 하나의 전략을 구성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으로 봅니다. 물론 이론가시스템은 공용서비스로 구현하여 다른 전략에서 API로 사용하게 할 수 있지만 유동성호가공급 등은 상품별, 트레이더별, 전략별 특수성을 고려하여 개인화할 수 있습니다. 물론 클라이언방식이 아닌 서버방식입니다.

zeroaos2-4

3.
ZeroAOS는 자동매매만을 지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ZeroTerminal에서 매매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고객이 요청하면 C++로 화면을 개발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도 제공합니다. 매매에서 중요한 것은 수익율입니다. 그렇지만 매매를 위해 들어간 제 비용을 빼고 수익율을 계산하여야 합니다. 만약 IT비용이 과도하다고 판단하면 ZeroAOS는 훌륭한 파트너입니다.

Download (PDF, 1.63MB)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