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증권거래소의 어떤 보고서

1.
이번주 내내 조사하고 읽고 정리하고 다시 조사하는 일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처음 조사는 흐름을 잡기 위한 조사입니다. 두번째 조사는 나름 만든 틀거리를 풍부히 하려고 사실을 덧붙이기 위한 조사입니다. 할 때마다 키워드가 달라지고 글을 읽는 관점이 바뀝니다.

그러다가 제목이 재미있어 “쿡~” 눌러봅니다. 아래 소개하는 보고서가 그렇습니다. WFE라는 단어에 매혹되어 잠깐 읽은 보고서입니다. WFE=World Federation Of Exchanges라 거래소와 관련된 무슨 재미난 이야기일까 해서 읽었습니다.

제목처럼 유가증권과 파생상품의 매매체결시스템이 어떻게 통합되고 있는지를 조사분석한 보고서입니다. 아마 대만증권거래소도 차세대를 할 생각으로 조사하지 않았을까요?

2.
보고서를 보면서 든 생각입니다. 한국거래소가 작년말 ‘자본시장IT의 효율화’를 위한 컨설팅을 의뢰하였습니다.

KRX가 시장을 변화시킬 수 있을까?

또한 Exture+를 추진하기 위하여 미국과 유럽의 주요거래소들을 방문조사하였습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하여 Exture+를 포함한 차세대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그런데 한국거래소의 홈페이지를 살펴보아도 관련된 자료를 볼 수 없습니다. 물론 대내용 자료와 대외용 자료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두 가지 활동 모두 한국자본시장의 발전을 위한 KRX의 역할과 IT의 방향을 위한 조사입니다. 대내용이라고 하더라도 시장참여자들에게 직접 혹은 간접 영향을 줄 수 밖에 없는 주제들입니다. 요약이거나 축약을 하더라도 공개하면 좋지 않을까 합니다.

아니면 말고.(^^)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