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ZeroAOS 사용자(^^)를 위한 리눅스 및 C 언어 자료

1.
 얼마전 ZeroAOS 설명회를 하였습니다.이 때 질문의 대부분은 백테스팅과 관련되었습니다. 비교한 제품들은 Tradestation이나 Multicharts들이었죠. 이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해주면 좋겠다는 취지였습니다. 솔직히 ZeroVE가 지원하는 기능과 비교할 때 레포팅을 제외하면 ZeroVE가 훨씬 더 좋다는 생각(^^)을 하였지만 혹시나 해서 다시 조사를 해보았습니다.  ZeroVE의 기본모형은 미국 The Penn-Lehman Automated Trading (PLAT) Project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Penn-Lehman Automated Trading Project 

조사를 하던 중 알고리즘트레이딩을 위한 눈에 띄는 두개 자료를 발견하였습니다. ZeroAOS와 비슷한 개념을 가진 MarketCetera가 개발한 백테스팅 모형입니다.

An extensible Open Source framework for backtesting algorithmic trading strategies within the Marketcetera platform

다른 하나는 좀더 인공지능적인 가상거래소를 다루는 논문입니다.

A Framework for Testing Algorithmic Trading Strategies

넓게 보면 ZeroVE의 기초가 된 PLAT의 모형을 벗어난다는 생각이 들지 않더군요. 물론 조건에 따른 체결률을 조절할 수 있는 기능 및 분석보고 기능은 추가하여야 할 듯 합니다.

2.
 설명회 이후 뒷풀이를 하지 못해 어제 저녁 증권사 프랍트레이딩을 맡고 계시는 몇 분과 저녁을 하였습니다. 이런 저런 이야기를 많이 나누었습니다. 몇 가지 중요한 지적을 해주시더군요. 우선 ZeroAOS 이용자들간의 정보교환을 위한 공간을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하시더군요. 미처 신경을 쓰지 못한 것입니다. 조만간 블로그와 다른 환경으로 ZeroAOS, ZeroM 및 ZeroFeeder의 정보 제공 및 교환을 위한 온라인 공간을 만들려고 합니다. 또다른 점은 리눅스와 C언어의 어려움이었습니다. 확실히 Multicharts와 같은 툴이 제공하는 스립트에 비해 어려울 수 있다는 생각은 듭니다.  그래서 예전에 조사하였던 것을 정리하여 소개할까 합니다.

우선 유닉스와 리눅스가 어렵다고 느끼는 분들을 위한 자료입니다. 리눅스를 이용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하는 업무별 명령어를 위주로 설명한 자료입니다. 핵심만 추려서 만든 자료이면서 PDF로도 제공합니다. 출력을 해서 항상 가지고 다니면 좋은 자료입니다.

UNIX Toolbox

또다른 자료는 C언어와 관련된 자료입니다.아주 오랜전 C언어를 공부한 적이 있습니다. 개발자들과 함께 공부하였던 책이 C Programming Lanuage(2nd Edition)입니다. 아주 간결한 책이지만 깊이 있는 책으로 기억합니다만 초보자용은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살펴보니까 광고문구에 “No Experience Required”라고 합니다. 제목도 Absolute Beginner라는 단어가 들어간 책입니다.

C Programming(2nd Editon) For Absolute Beginners

인터넷으로 검색을 하니까 어떤 분이 PDF로 된 자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해놓았더군요. 첫 쪽부터 마음에 들더군요. C언어를 배우기 위하여 리눅스를 설치하여야 한다면 그 또한 장벽입니다. 그래서 Cygwin을 설치하는 법부터 시작합니다. 좋네요.

즐거운 설 명절 되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