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에서 리눅스 명령어 익히기

1.
제가 자주 가는 일본 ITPro에 ?아래와 같은 문제가 있었습니다.

윈도우의 Command Prompt에서 리눅스의 명령어와 쉘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은?

1. GDB 2. KVM 3. GOW 4. PAM 5. LVM

정답을 아시나요? 저는 찍어서 맞추었습니다.(^^) 답은 3번입니다. GNU On Windows의 약자라고 합니다. 저도 처음 알았습니다.

Gow – The lightweight alternative to Cygwin

보통 윈도우에서 Linux와 비슷한 환경을 만들 때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Cygwin이나 MinGW을 사용합니다.
Cygwin은 Linux를 Windows환경에서 접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젝트(a collection of tools which provide a Linux look and feel environment for Windows)입니다. 아래는 Cygwin을 설치하고 실행한 화면입니다.

MinGW는 Cygwin과 비슷한듯 하지만 다른 목표를 가집니다. 개발자를 위한 프로그램들인 GNU 어플리케이션들을 윈도우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래서 이전에도 소개하였던 Eclipse CDT를 이용하여 개발환경을 구축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MinGW | Minimalist GNU for Windows
Eclipse Galileo에서 C,C++ 개발환경 구축하기 – CDT, MinGW

2.
이제 GOW을 살펴보죠.

앞서 소개한 GOW사이트를 방문해서 윈도우 설치프로그램을 받아서 설치합니다. 다른 프로그램과 설치하는 방법은 동일합니다. ?다음으로 윈도우 폴더나 탐색기등에서 마우스 반대편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Commnad Prompt Here” 를 선택하면 해당 폴더를 루트디렉토리로 해서 명령어창이 뜹니다. 여기서 gow 명령어를 입력하면 사용가능한 명령어들이 쭉 보입니다. 대부분 리눅스에서 작업을 할 때 많이 사용하는 명령어들입니다.

Cygwin은 좀 무겁다고 느끼시고 개발자가 아니기때문에 MinGW는 필요없지만 리눅스 명령어를 익혀두어야 하는 분들이면 틈틈히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리눅스에 친숙해지는 길중 하나는 명령어(CLI)에 친숙하는 것입니다.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