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spberry Pi 3과 Q4OS

1.
저와 비슷한 연배분들중 컴퓨터와 관련한 일을 하는 분들이 별로 없습니다. 컴퓨터와 관련한 일이 생기면 “도와달라”고 연락을 줍니다. 이를 테면 김반장입니다. 우연히 선배의 컴퓨터를 정리해주고 버리는 컴퓨터 3대를 받았습니다. 대략 사양을 보니까 쓸만한 듯 하여 잘 다듬어서 성당에 기증할 요량이었습니다. 이렇게 두대를 처리하고 나서 한대가 남았습니다. Tyan이라는 유명한 회사의 보드입니다. 더 놀라운 것은 CPU가 두개입니다. 요즘 CPU가 채택하는 코어가 아니라 CPU입니다. 문제는 Pentium4급이라고 할 수 있는 AMD의 Athlon mp 2400+입니다. 이천년 초반 개발자들을 위한 서버로 사용하던 제품이라고 합니다. 무엇으로 사용할까 고민해보니까 용도가 마땅하지 않았습니다. 안드로이드기반의 OS인 Remix OS로 이런저런 시험을 해볼 생각을 했죠. 갤러시8을 발표하면서 관심을 받고 있는 덱스와 같은 기능을 제공하지만 PC에 설치하는 OS입니다.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하지만 윈도우7이상을 구형PC에 설치하여야 합니다. USB부팅을 지원하지 않아서 Windows XP를 설치한 후 업그레이드하려고 했는데 하드웨어가 충돌을 하는지 계속 블루스크린입니다. 잊었던 블루 스크린….
다른 방법을 찾았습니다. Crunchbang을 잇는 Bunsenlab 프로젝트을 읽어보니까 괜찮은 대안일 듯 하여 설치했습니다.

OpenBox를 Window Manager로 사용하는데 생소하였습니다. 괜찮은 속도와 UI를 제공하였지만 한글 폰트를 설치한 후 메인화면에서 깜박거림이 발생하여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문제를 해결하자니 귀찮아서 다른 OS를 선택하였는데 Q4OS입니다.

우선 CD를 구워서 Tyan서버에 설치하였습니다. 설치과정이 쉽습니다. 처음 사용할 언어를 선택하라고 할 때 Korean을 선택하였는데 이후 폰트가 없기때문인지 글자가 깨진 채로 동작합니다. 커널을 설치하고 다시 부팅을 하면 Desktop Profiler가 나와서 어떤 환경을 구성할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저는 두번째를 선택했는데 네트워크를 파일을 받아서 설치하느라 시간이 많이 걸리더군요.

모든 설치가 끝난 후 터미날 화면을 열어서 한글폰트를 설치하였습니다. 다시 부팅을 하니까 한글까지 완벽합니다.

$ sudo apt install fonts-noto-cjk fonts-roboto

2.
이제 Q4OS를 Raspberry Pi 3에 설치합니다. Rasberian을 기반으로 하여 Trinity를 탑재한 것이 Q4OS입니다. 윈도우와 유사한 UI를 제공합니다.

혹시나 해서 우선 32bit를 받아서 SD카드에 설치하였습니다. 윈도우일 경우 Rufus를 이용하지만 요즘 사용하는 데스크탑이 elementary OS라 Etcher를 다운받아서 사용하였습니다. 파일을 받아서 압축을 푼 후 아래와 같이 합니다.

smallake@smallake:~/Downloads$ chmod 777 Etcher-1.0.0-rc.4-linux-x64.AppImage
smallake@smallake:~/Downloads$ sudo ./Etcher-1.0.0-rc.4-linux-x64.AppImage
[sudo] password for smallake:

지금후 GUI가 보입니다. 직관적인 화면이므로 이미지파일과 설치할 디스크를 선택한 후 Start를 누르면 끝입니다. 그런데 32bit Zip파일을 받아서 압축을 풀면 3기가정도의 img파일이 나옵니다. Zip을 이용할 때와 img를 선택할 때 UI에서 약간 차이를 보입니다. 위의 그림이 img를 사용한 경우인데 16%에 멈춘 것처럼 보이지만 확인해보면 정상적으로 설치하였습니다. 반대로 zip을 설치하면 모든 것이 정상으로 움직입니다.


이제 SD카드를 넣은 후 전원을 공급하면 부팅을 하면서 설치를 시작합니다. 이하 과정은 앞서 PC와 동일합니다. 한글입력을 위해 uim과 벼루를 설치하였습니다.

$ sudo apt install uim uim-byeoru
$ im-config -n uim

라츠베리파이3에 Q4OS를 설치한 이유는 오피스프로그램을 깔기 위함입니다. 현재 성당 1층에 있는 구형 LCD TV를 전광판식으로 사용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컴퓨터를 연결하려고 했지만 케이블때문에 복잡합니다. 물론 무선으로 연결할 수도 있지만 컴퓨터를 파손에서 보호하기 위한 설비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간단히 라츠베리파이를 응용할 생각을 하였습니다. 이런 고민끝에 연결한 결과입니다. 이제 Libre Office와 크롬 브라우저를 설치하여 동작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러면 라츠베리 파이3에 Q4OS를 설치한 결과입니다.

예상보다 훨신 성능이 뛰어나네요. 수많은 메이커운동이 일어나는 이유도 이해했습니다. 그리고 상상을 발휘하면 금융쪽에서 재미있는 일을 할 수도 있어보입니다. 꼭 트레이딩이 아니더라도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