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SW개발자에게 아웃소싱할 수 있으면…

그동안 알게모르게 국내업체들이 중국을 통해 북한 SW개발회사를 통해 아웃소싱을 해왔습니다.미국의 대북전략물자 반입금지때문에 아마 펜티엄급 PC이상이나 관련소프트웨어를 북한에 공급하는 것이 힘든 상황입니다. 그래서 중국와 북한의 국경지대를 이용한 협력사업이 진행되어온 것인데 물론 “남북협력교류법”에 의한 적법한 거래로 들었습니다.  오늘 디지탈타임즈에 이런 기사가 올라왔습니다.

 “IT기업 개성공단으로 가볼까”
“북-중,선양에 IT공동연구센터 건립”

SW기업일 경우 어느 가능할지..전략물자 반출이 가능한지.. 궁금하지만..무엇보다도 북한SW개발자들의 능력이나 월급여로 보았을 때 무척이나 매력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현재 국내 SW인력시장의 경우 2000년대초반 매우 우수한 사람들이 SW산업으로 유입되는 것에 비하면 3D산업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SW산업으로 진입하는 사람도 우수한 능력자도 줄고 경력자들의 경우 다른 산업으로 이직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 듯합니다. 더구나 SW산업에서도 양극화현상이 심화되면서 우수한 인력은 몇몇 대형SI업체나 인터넷기업등등 상위기업이 싹슬이하면서 우수한 인력을 구하기란 하늘의 별따기입니다. 저도 Incruit.com이나 Jobkorea.co.kr에서 구익광고를 내보면서 절감했습니다.특히 금융산업의 경우 많은 금융기관들이 아웃소싱으로 개발이나 운영을 맡기고 있는 상황에서 향후에는 일본과 같이 해외에서 인력을 아웃소싱하는 일이 벌어지지 않을까 우려됩니다.

그래서 북한SW개발자(개발업체)와 함께 일을 할 수 있으면 무척이나 좋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단점도 많겠죠. 예를 들면 일반적인 업무프로그램의 경우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체제차이로 이해를 못하지 않을까 하는 그런 생각도 해봅니다…그렇지만…월 급여가 USD 30~60정도이고 같은 말을 사용하고 기초학문에 대한 교육이 잘되어 있는 상황에선 충분히 좋은 선택이지 않을까 합니다.  더구나 중국보다는 개성공단이라고 하면 휠씬더 경제적이고…

북한개발자가 작성한 .NET코드

2.13합의가 BDA문제로 난항을 겪다고 해결될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넘어야 할 고개는 많겠지만 잘 되어서 서로 윈-윈할 수 있는 기회가 오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댓글이 달려서 최근 현황을 알아보니까 인도에서 일하는 북한개발자들이 있나 봅니다.

NK경제는 수년 동안 인도에서 활동하는 북한 IT개발자들을 조사, 분석했다. 과거 북한은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지시로 인도에 IT인재들을 파견해 유학하도록 했다. 이에 따라 수십명의 북한 개발자들이 인도에서 활동했다.

그들은 인도에서 최신 IT기술을 배우고 습득하는 것 뿐만 아니아 다양한 IT 비지니스를 시도했다. 프리랜서 개발자 사이트, SW개발 경매 서비스에도 참여했다.북한 개발자들은 다른 프리랜서 개발자, 개발팀 등과 경쟁에서 밀리며 고전하기도 했다. 인도 등의 개발자들이 저가 수주로 경쟁에 나섰기 때문이다.또 일부 개발자들은 주문이 오기를 기다리는 방식을 취하기도 했다. 다양한 인터넷 사이트와 서비스 등을 활용하며 비지니스 기회를 만들기 위해 시도했다.그러던 중 일부 북한 IT개발자들은 팀을 구성해 코드캐니언(CodeCanyon)에서 사업을 진행했다. 코드캐니언(CodeCanyon)은 SW 소스코드와 기술 등을 판매하는 글로벌 장터다.
북한 IT개발자들 어떻게 글로벌 스타트업 만들었나?중에서

2 Comments

  1. 이해승

    북한 SW 개발자 팀과 수차례 프로젝트를 진행해 본 적이 있습니다. 샘플코드 처럼 되어 있기도 하지만, 대부분 영어로 주석을 잘 달아주었습니다. 제가 일해봤던 팀은 김책공과대학교 박사 출신 10여명으로 구성된 단둥 2(1이었나?) 팀인가 그럤는데, 엄청 잘 하긴 하더군요.

    인건비도 그렇지만 일단 코드 퀄리티가 엄청 좋아서 계속 일을 같이 했으면 했는데….이직하면서 연락이 싹 끊겼습니다.

    추억 하나를 소환하게 해주셔서 … 좋네요 ㅎㅎㅎ 항상 글 재미있게 보고 있습니다(예전 것도 다시 정주행 중입니다)

    Reply
    1. smallake (Post author)

      주변에 북한개발자에게 외주주었던 회사들이 있는데 워낙 오래전이라 다들 끊긴 듯 하더군요.직접 일해본 적은 없지만 인도개발자를 채용한 경험으로 보면 북한개발자가 더 나을 듯 합니다. 의사소통에서…

      다시 교류와 협력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라면서. 건강하세요.

      Reply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