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CB사례 – Saxo Bank(1)

CACB모델로 Global Broker가 될 수 있는 사례를 몇개 소개하고자 합니다. 세계적으로 보면 소개되지는 않았지만 훌륭한 성과를 이룩한 금융기관들이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다만 제가 알고 있고 인터넷으로 조사가능한 범위에 국한하였기때문에 오류가 있더라도 넓은 마음으로 이해를 바랍니다.

1.
우선 Saxo Bank를 소개합니다. 자료는 Saxo Bank의 Annual Report, Press Release, 신문잡지 기사들을 정리하였습니다.

Saxo Bank A/S은 국제 자본시장에서 온라인 거래를 전문화한 세계적 투자은행이다. 삭소은행은 고객들이 온라인 거래 플랫폼인 삭소트레이더(SaxoTrader)를 통해 외환, CFD, 주식, 선물, 옵션 및 기타 파생상품을 거래하고 포트폴리오를 관리할 수 있게 한다.삭소트레이더는 삭소은행이 개발했으며 삭소은행을 통해 또는 삭소트레이더가 자체 인프라의 필수적인 일부로 구성한 삭소은행의 글로벌 협력업체를 통해 현재의 투자가가 직접 이용할 수 있다. 삭소은행의 중요한 사업영역 가운데 하나는 이 은행의 온라인 거래 플랫폼을 다른 금융기관과 브로커들을 위해 맞춤제작하고 브랜드화하는 화이트 라벨링(White labelling)이다.삭소은행은 170여개 국가에 120여개 화이트 라벨 파트너와 수천의 고객들이 있다. 삭소은행은 현재 72개국에 1,300여명의 직원이 있다.

삭소은행은 코펜하겐에 본사가 있으며 런던, 제네바, 취리히, 싱가포르, 도쿄와 마르벨라에 사무소가 있다. 베이징의 대리인 사무소와 생 페테르부르 IT개발 센터도 운영하고 있다.

이상은 Saxo Bank가 제공하는 공식적인 회사소개입니다. Saxo Bank는 1992년 설립이후 2001년 6월 유럽은행으로의 지위를 획득하였고 이 때 현재부터 현재의 이름인 Saxo Bank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인터넷을 이용한 온라인 트레딩딩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면 빠른 속도로 성장해오고 있습니다. Saxo Bank의 Business Model의 특징을 한마디로 정리하면 다음입니다.

online investment services for a completely new customer segment – private investors, who would benefit from a full range of investment products.

위의 말에서 짐작하는 것처럼 Saxo Bank는 은행이라는 형식을 띤 증권사(자본시장통합법에 의하여 금융투자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현행 국내법으론 불가능한 형태지만…..

Saxo Bank는 1997년 MITS라는 온라인플랫폼을 기반으로 하여 외환거래서비스를 제공하였고 이 플랫폼이 진화를 거듭하여 현재의 Saxo Trader Platform이 되었습니다. 이 즈음 Saxo Bank는 Retail Forex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소매상품을 제공하는 온라인서비스에 집중하기로 결정합니다. 그리고 금융시장에서 핵심적인 경쟁력으로 떠오른 IT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아웃소싱을 결정합니다. 이 때 파트너가 된 회사가 in St. Petersburg에 기반을 둔 Reksoft로 2003년 8월부터 2006년 12월까지 함께 일합니다.

이 때 Reksoft가 아래와 같은 기능을 가진 Saxo Bank Minitrader Platform을 제공합니다.

* Direct trading on live tradable prices through the professional online trading platform
* Low trading costs and spreads
* Reputable fully regulated EU bank where the Saxo Bank multinational staff offer personal service in 18? languages
* Wealth of trading recommendations and market predictions from the Bank’s own analysts and major financial institutions

Reksoft는 년 20 Man/Year이상의 개발자를 투입하였다고 합니다.(Saxo Bank Case Study)

3.
Saxo Bank는 Trading Platform에 대한 준비를 마무리하면서 국제적인 성장을 시작합니다. 2004년초 Saxo Bank는 처음으로 미국내 기관과 White Label Partnership(WLP)을 체결합니다. 2005년에 WLP에 힘입어 세전 수입이 39%나 증가아였습니다. FXweek가 CEO와 인터뷰한 내용에 따르면 “개인고객뿐 아니라 WLP고객이 늘어남에 따라 수입이 늘어났다”고 합니다.

2006년에 London, Geneva, Zurich, Paris, Tokyo, Singapore and Marbella에 사무소를 개설합니다. 이 때 국제적인 Retail Forex 비즈니스를 수행하기 위하여 내부적인 조직을 변경합니다. 2007년엔 스위스의 WLP인 Synthesis Bank을 인수하고 French brokerage Cambiste에도 투자를 합니다.11월엔 씨티은행과 WLP계약을 체결합니다. 2008년 1월엔 Espirito Santo은행의 주식 5%를 취득하여 Saxo Bank의 시장가치는 약 1.26 Billion
EUR가됩니다.

Saxo Bank의 주요한 수입원은 WLP와 함께 나누는 Spread(a small fraction of each trade)수입입니다. 이와 같은 WLP모델은 더 많은 고객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며 더많은 트랙픽을 발생하도록 합니다. 그래서 Saxo Bank는 부분적으론 IT회사이면서 다른 한편으론 금융회사라고 할 수있습니다.

4.
Saxo Bank는 초기 성장단계에서 Retail Forex를 중심으로 발전했습니다. Saxo Bank의 설립자인 www.fx-mm.com과 Kim Fournais의 인터뷰를 통해 Saxo Bank가 취한 Retail Forex Business 전략을 알아보도록 합니다.(2006.02.01)

초창기 대형 외환거래은행들은 주로 거래량에 촛점을 맞추어 어떻게 거래량을 늘릴 것인지가 관심이었다. 그렇지만 현재는 수익성이 없는 주문들때문에 주문의 질=수익성에 더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

지난 몇년사이에 FX부문에서 커다란 변화가 있었다. 은행들은 API 혹은 자체보유시스템으로 유동성을 공급하고자 하는 반면, 복수의 유동성 공급자(Liquid Providers=LP)를 보유한 플랫폼들은 이런 시스템과 경쟁을 하였다. 그 결과 FX투자자그룹들은 은행의 API나 자체보유시스템을 은행의 유동성을 파악하는데 사용하였고 은행들은 비용이 발생하지만 수익은 없는 주문만 늘어가는 현상을 지켜볼 수 밖에 없었다. 익명성이라는 시장의 특성을 고려하고 체결을 볼 때 어떤 LP가 어떤 호가를 불렀는지, 시장에선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알 기 힘들다. 물론 과거엔 은행이 가격에 대한 더 많은 통제권을 가지고 있었지만 Streaming Price때문에 점점 약화되고 있다. 은행이 Streaming Price를 지원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지 않으면 주문이 사업에 어느 정도 매출기여를 하였는지 점점더 어려운 상황으로 가고 있다.”

(원문상에서 Tier one Bank는 Bank – Broker/Dealer – Investor의 고리에서 맨 위에 있다는 뜻으로 이해됨.아울러 Streaming Price는 외환거래에서 호가를 통해 거래가 이루어지는 방식에서 지속적으로 가격을 제시함으로 투자가가 원하는 호가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한다는 의미에서 Streaming이라는 의미를 사용한 듯…..)

이런 상황에서 LP에 대한 “massive consolidation”라는 경향으로 나타납니다.이런 상황에서 Saxo Bank는 “Facilitator”라는 좌표를 설정하였습니다.

“온라인트레이딩부문에서 은행은 분배자(Distributors)와 LP들과의 관계가 서로 이익이 됨을 끊임없이 보여주어야 합니다. 이 부문에서의 조정이란 투명성, 안정성, 운용에서의 일관성등이 요구됩니다. 은행은 각각의 영역에서 좋은 평판을 얻어야 하며 존재감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Saxo Bank의 조정이란 역할을 다양한 역할을 포함합니다. Market making, trade execution, direct market access, matching liquidity providers with distributors, integrated risk management, back office infrastructure 및 IT hosting등입니다. Saxo Bank는 최고의 LP들과 협력하며 서로에게 이익이 되도록 프로세스를 정리합니다. Saxo Bank는 유동성을 놓고 은행들과 직접적으로 경쟁을 하지 않습니다.

Saxo Bank 사업의 핵심은 WLP로부터 만들어집니다. 이 때문에 고객을 놓고 직접적으로 경쟁을 하지 않습니다. 2005년도 성장할 수 있었던 원인은 전세계 각 나라에서 금융기관이 FX리더가 될 수 있도록 도왔던 사업모델덕분입니다.

White labelling 이란 Frondend Service에 국한되지 않고 각 파트너의 고객들에게 파트너의 상호를 사용한 클라이언트를 포함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을 말합니다.

“WLP서비스를 제공하려면 각 나라별 감독기관이 원하는 보고서서비스, 위험관리서빗, 백오피스와 관련된 서비스등이 제공되어야 합니다. 또한 분별있는 금융기관이라면 하나의 플랫폼으로 여러종류의 상품을 운영할 수 있는데 여러개의 플랫폼을 운영하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상품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Saxo Bank는 Saxo Trader라는 다양한 상품을 거래할 수 있는 온라인 트레이딩 플랫폼으로 고객과 WLP파트너의 요구를 충실히 만족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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