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 대학에서 개설한 ‘트레이딩 시스템’ 석박사 과정

1.

우연히 재미있는 기사 하나가 눈에 들어옵니다.

국내 최초 ‘증권 트레이딩 시스템’ 석사과정 개설

비스니스IT전문대학원이 국내 최초로 ‘트레이딩 시스템’ 전공을 개설한다. ‘트레이딩 시스템’은 복잡한 증권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처리해 안정적인 투자수익 모델을 개발하는 기술이다.

‘트레이딩 시스템’ 전공이 개설되면 학생들은 증권투자 전반과 트레이딩 솔루션 프로그래밍 등을 배울 수 있게 된다. 이 과정은 앞으로 실무 중심의 교육을 통해 바로 현장에 투입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할 계획이다.

김선웅(비즈니스IT)교수는 “금융시장이 확장되고 복잡성도 높아짐에 따라 기술의 도움 없이는 금융시장의 분석이 불가능해지고 있다.
하지만 수요가 증가하는 데 반해 전문적인 교육과정은 부족한 상황이라 ‘트레이딩 시스템’ 전공을 개설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은 오는 13일(금)까지 석·박사 신입생을 모집하며 ‘트레이딩 시스템’ 과정은 석사 과정에 개설됐다

2.

국민대학교에서 개설한다고 하는 “트레이딩 시스템” 전공의 과목을 확인해보았습니다.

구분 과목명 개요



트레이딩개론
시스템트레이딩
트레이딩계량분석방법론
변동성분석과 전략
증증권투자의 이해, 증권가격모형, 증권트레이딩 기초
시스템매매전략의 개발, 시뮬레이션, 실전활용
Excel, Visual Basic 등 개발툴을 이용한 트레이딩 솔루션 프로그래밍
옵션을 중심으로 한 변동성분석 및 실전 투자전략



트레이딩솔루션개발
금융상품투자전략
고급트레이딩전략
트레이딩시스템개발방법론
트레이딩세미나
기초통계학, 통계데이터분석, 시계열 데이터분석, 의사결정방법
다양한 금융상품의 소계 및 투자전략
시스템트레이딩, 옵션전략, 다시장/다상품전략 실전 전략 개발
Excel, Visual Basic, Java, 데이터베이스, 트레이딩 프로그램 기초
실전매매의 주요이슈 토론 및 문제해결

3.

과목을 보니까 “이거다”라는 느낌이나 감동이 없네요. 데이트레이더 양성과정과  차별화된 무엇을 느낄 수 없습니다.

금융IT 인력양성을 이렇게 하면에서 언급한 Zicklin School Of Business와 비교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비록 과정이 다르긴 하지만…..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