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A 불법 실태를 조사중인 금감원

1.
부산 IDC를 둘러싼 의혹이 국내외에서 일어났습니다. 아주경제신문이 공격적으로 문제를 제기한 결과입니다.

외국인투자자는 한국자본시장의 갑일까?
부산 IDC는 치외법권지대?

이후 아주경제신문이 또 다시 같은 사건을 보도하였습니다. 특종이 이유인지, 다른 이유가 있는지 알 수 없지만 한국자본시장의 투명성을 높히는 계기가 아닐까 합니다.

13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인 김기준 의원실(새정치민주연합) 관계자는 “거래소 일부 회원사가 부산 IDC와 직접 연결하는 FEP 서버를 해외 알고리즘 매매 업자에게 부당대여하고 있는 것으로 의심돼 당국에 자료를 요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기준 의원실 관계자는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고, 실제 부당대여가 이뤄지고 있다면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중략)

거래소도 의혹이 제기된 후 현장점검에 나섰으나, 부산 IDC는 대상에서 빼놓은 것으로 확인됐다. 금감원 역시 일부 거래소 회원사에 대해 혐의를 포착한 것으로 파악됐지만, IDC는 살펴보지 않고 있다.

거래소 관계자는 “이번 점검은 (부산 IDC가 아닌) 회원사를 대상으로 해마다 1~2차례 실시해 온 정기점검”이라며 “의혹이 제기됐기 때문에 이뤄지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부산 IDC에 대한 전수조사 없이는 논란이 해소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해외 알고리즘 매매 업자는 대부분 이곳에 몰려 있다. 거래소가 부산 IDC만 점검 대상에서 뺀다면 제 식구 감싸기라는 지적이 나올 수도 있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부산 IDC에 연결된 모든 회원사 서버를 대상으로 주문내역이나 고유번호, 계좌번호를 확보해 분석해야 한다”며 “거래소가 현재처럼 점검하는 것은 증거인멸을 돕는 꼴”이라고 말했다.

부산 거래소 IDC는 2012년 6월 문을 연 이래 한 차례도 현장점검을 받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거래소, 정치권 나서도 FEP서버 부당대여 의혹 뒷짐?중에서

2.
이상을 놓고 보면 찻잔속의 태풍입니다. 그런데 이데일리의 보도를 보면 여의도속의 태풍이 될 듯 합니다.

금융당국, 초단타 알고리즘 매매에 칼댄다

기사를 보면 아주경제신문의 보도와 맞닿아 있습니다.

13일 금융투자업계와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근 초단타 알고리즘 투자자들이 증권사를 통해 이용하는 직접전용주문선(DMA·Direct Market Access) 거래에서 규정 위반이나 불공정거래 혐의가 있을 수 있다고 보고 일선 증권사와 선물사에 대한 전방위 조사에 착수했다.

지난달부터 시작된 DMA 거래 조사는 금감원 금융투자검사국은 물론 복합금융감독국과 IT·금융정보보호단 등 3개 국이 동시에 진행한다.(중략)

실제 올초 적발된 미국계 투자회사의 경우 야간코스피200 선물시장에서 알고리즘 매매를 통해 전체 거래의 30∼40%를 쥐락펴락하면서 100억원대 부당이익을 낸 것이 당국에 적발당했다. 지난해 말 선물·옵션 착오거래로 대규모 손실을 본 한맥투자증권의 경우, 외국계 헤지펀드가 이 같은 전단처리서버(FEP·Front End Processor)를 이용하면서 주문 프로그램을 조작한 불법적인 거래를 해 왔다는 의혹을 계속해서 제기하고 있다.

금감원은 우선 DMA 거래에 있어서 FEP 서버의 운영과 통제권을 누가 쥐고 있는지를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있다. 실제 일부 증권사는 종합검사 과정에서 이와 관련한 일부 위규 혐의가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극초단타매매(HFT·High Frequency Trading)가 시세조종 등 주가조작에 악용되는 혐의가 없는지도 살펴볼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서버에 대한 실질적인 운영과 통제권을 증권회사가 갖고 있다면 문제가 없지만, 기관투자자가 서버에 들어와 허가받지 않은 프로그램을 심어놓는 등 증권사의 통제권을 벗어난 행위를 하게 되면 이는 문제가 된다”며 “금융투자업계의 DMA 거래 실태를 전반적으로 자료를 받아 점검 중”이라고 말했다.

기사를 보면 금감원이 조사하는 핵심은 ‘DMA 거래에 있어서 FEP 서버의 운영과 통제권을 누가 쥐고 있는지”라고 합니다. 본질에 접근한 조사입니다. 한국거래소의 호가내역을 이용하면 실체를 파악할 수 있지않을까 합니다. 조사는 무자비한 검객처럼 날카롭게 이루어져야 하고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여야 합니다. 그런데 과연 그럴지 의문입니다.

기관 끌어오겠다던 파생시장, 외국인만 ‘득실’…금융당국 ‘답답’

부정행위는 시장의 공정성을 무너트립니다. 그렇기때문에 철처히 조사하고 명명백백 밝혀야 합니다. 투명한 시장이 더 시장을 키울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